“통행속도보다 안전 우선 도로설계로 교통사고 사망자 급감” (스웨덴)
○ 스웨덴은 1997년부터 “비전 제로(Vision Zero)”라는 계획을 수립하고 교통사고를 줄이기 위해 체계적인 대책을 진행함. 그 결과 2000년 이후 교통사고 사망건수가 절반으로 감소하였음. 1970년에는 7세 이하의 어린이 58명이 교통사고로 사망했지만, 2012년에는 단 한 명만이 교통사고로 사망할 정도로 급격하게 사망건수가 감소함.
- 1970년대 이후 자동차수와 차량운행거리는 두 배 증가하였지만, 교통사고 사망건수는 2014년 한 해 264명으로 최저치를 기록하였음. 이는 인구 10만 명당 교통사고 사망자 수가 3명인 것으로, 유럽연합의 평균치인 5.5명, 미국의 11.4명에 비하면 월등히 적은 수치임.
- 그렇다면 스웨덴은 어떻게 이러한 혁신적인 교통사고 사망사고 감소 결과를 가져올 수 있었을까? 교통사고 전략분석가인 매트-오크 벨린(Matts-Åke Belin)에 따르면 스웨덴은 교통위반 단속보다 공학적인 관점에서 교통사고를 줄이고자 노력하고 있음.
- 스웨덴은 현재 도로를 재건설할 때 통행속도보다 안전을 우선 고려하여 설계함. ‘2+1’이라는 획기적인 3차선 도로는 3차선 중 하나의 차선이 추월을 위한 차선으로 이용됨. 이러한 도로설계 결과 비전 제로 시행 이후 10년간 약 145명의 사망사고가 감소하였음.
- 또한 12,600개의 횡단보도에 점멸표시등, 속도감소 턱 등이 추가적으로 도입되었음. 더 안전하게 설계된 횡단보도로 지난 5년간 보행자 교통사고를 절반 이상 감소시키는 효과가 발생함.
- 그 외에도 도시의 경우 제한속도를 줄였고, 혼잡한 지역의 경우 자전거 이용자를 위한 추가적인 보호시설도 도입하였음. 또한 음주운전 감소를 목표로 다양한 홍보를 지속적으로 추진하였음.
- 이러한 스웨덴의 교통사고 감소 계획이 대성공을 이루자 뉴욕市는 ‘비전 제로’ 계획을 도입하기로 결정하였다. 뉴욕의 ‘비전 제로’는 제한속도 감소구역 및 과속단속 등의 내용이 포함되어 있음. 뉴욕에서는 도로를 횡단하는 것이 굉장히 위험한 일이며 2014년 한 해 약 131명의 보행자가 교통사고로 사망하였음.
- 스웨덴의 ‘비전 제로’보다 더 획기적인 교통사고 감소 계획이 존재할까라는 의문에 현재 많은 전문가는 무인운전차량이 그 해답이 될 수 있다고 대답함.
http://www.citylab.com/commute/2014/12/why-sweden-has-the-worlds-safest-...
http://www.economist.com/blogs/economist-explains/2014/02/economist-exp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