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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정보

지하철 관제센터 통합구축 해외사례 조사

등록일: 
2015.01.05
조회수: 
3439

1) 출장 목적

- ‘지하철 관제센터 통합구축 타당성조사’와 관련하여 서울시 지하철 관제센터 통합구축 과정에 참고할 수 있는 자료를 수집하기 위해 해외의 지하철 관제센터 통합구축 사례 조사

- 베이징 및 홍콩의 지하철 통합관제센터를 직접 방문하여 현황을 파악하고, 담당자 인터뷰를 통해 통합 과정 및 통합 이후의 효과 등에 대한 의견을 청취하여 연구결과에 반영

 

2) 베이징 TCC(Beijing Urban Rail Transit Control Center)

○ 통합배경

- 베이징 TCC는 베이징 지하철의 통합관제센터를 지칭함

- 기존 OCC가 개별적으로 존재해 관리의 어려움이 있어 정부의 관리를 편하게 하고, 지하철 요금 정산을 용이하게 하기 위해 각 OCC를 통합함

○ 통합개요

- 2008년 이전에는 각 지하철 노선별 OCC(Operation Control Center)가 있었으나, 2008년 이후 TCC(Transit Control Center)로 통합함

- TCC 건물 내에는 각 지하철 노선별로 OCC가 존재하며, 현재 16개 노선에 대한 관제가 이루어지고 있고 향후 22개 노선이 추가될 예정임

- 각 노선별 OCC에서는 운전·전력·설비 관제를 담당하고 있으며, TCC는 감독 업무를 담당할 뿐 직접 관제는 OCC에서 수행함

- TCC 건설 비용은 약 10억 위안(한화 약 1,800억원) 수준이었으며, 건물, 설비 등 모든 구축 비용이 포함된 비용임(단, 현장 설비 비용은 불포함)

- 각각의 OCC마다 백업센터가 존재하여 각각의 백업센터에서 운행제어가 가능하며, 백업센터도 이상이 생길 경우 각 역에서 제어

○ 통합효과

- 통합으로 인해 관제의 효율성 향상 및 사고 발생 시 신속한 파악과 처리가 가능하게 됨

- 통합에 따른 계량적 분석 결과를 별도로 제시하고 있지는 않으나, 관제사의 업무 편의성과 신속성이 크게 개선된 것으로 평가

- 2020년까지 계속적으로 연장되는 노선의 통제센터를 일원화함으로서, 개별 건설대비 비용절감은 물론, 관제 에러율 감소에 도움

 

3) 홍콩 OCC(Operation Control Center)

○ 통합배경

- 2007년에 홍콩의 철도운영회사인 구광철로공사는 적자운영수입을 해결하기 위하여 지하철운영회사인 지하철로공사와 합병되어 홍콩철도유한공사(MTR Corporation)로 전환됨

- 두 회사의 합병과 함께 네트워크 개선사업의 일환으로 기존 관제센터에 대한 통합을 시행함

- 기존의 OCC는 MTR 열차 운영의 심장부로 Tsing Yi OCC(동철선, 마오샨선 담당), Fo Tan OCC(서철선 담당), KamTin OCC(나머지 노선 담당)에서 안전하고 정시성 높은 수송을 위해 통제 및 감시를 수행함

- 모니터링의 용이성과 승객에게 신속하고 정시성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3개의 OCC를 “Super OCC”로 통합함

○ 통합개요

- 기존 3개 OCC 중 가장 규모가 큰 Tsing Yi OCC로 장소적 통합이 이루어졌으며, 시설·장비·디스플레이 등의 업그레이드와 공간확보 등에 117,000,000홍콩달러(HK$)의 비용이 투입됨

- 승객들의 서비스에 차질이 없도록 1단계는 Fo Tan OCC, 2단계는 KamTin OCC를 단계적으로 통합함

- 신규 시설의 적응기 동안에는 열차가 운행되지 않는 야간시간을 이용하여 기존 시설과의 다양한 테스트를 시행하여 신규 시스템 도입으로 인한 장애 및 오류를 최소화함

- 또한, 2014년~2020년 사이에 완료될 4개의 신규노선과 기존 노선의 연장 및 확장계획을 고려하여 공간을 확보함

- 경전철을 제외한 모든 열차의 운영, 신호, 유지 및 역 내 환경 등을 모니터링을 수행함(경전철은 Tuen Mun의 관제센터에서 관리하며, 네트워크 통신을 통하여 Super OCC와 협력)

- 관제센터는 1층 장비 및 설비, 2층 관제센터, 3층 게스트룸 등 총 3개 층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경찰지원부서도 배치되어 있음

- 운영조직은 열차운영, 협력지원, 환경설비 세 조직으로 구성되어 있음

○ 통합효과

- 기존에 분리되어 있던 관제센터를 장소적으로 한 곳에 통합을 통해 철도 서비스(열차 운영, 통제, 유지 관리 등)의 측면에서 효율성이 증대됨

- 비용측면에서는 인건비의 절감은 미미한 수준으로 발생하나, 신규노선 도입되어 신규 관제센터가 필요하게 될 경우 통합관제센터에 노선만 추가하면 되므로 비용을 절감하는 효과를 가져옴

○ 특이사항

- 홍콩에는 지하철을 제외하고도 다양한 대중교통수단이 존재하지만, 그 중에 MTR은 이동성, 정시성, 쾌적성 측면에서 가장 효율적인 교통수단으로 인식되고 있으므로 홍콩 정부는 MTR 서비스에 대하여 승객의 안전과 원활한 운영을 가장 중요한 정책기초로 삼고 있음

- 특히, 이용률이 높은 첨두시간대에는 동시 차량이 시간당 210대, 2분 간격으로 운행될 수 있도록 운영하고 있으며, 최대 1분 이내의 지연 및 장애가 발생하지 않도록 통합관제센터에서 전 노선에 대하여 관리하고 있음

- 통합관제센터는 일반인의 출입이 제한되고, 정확한 위치를 알 수 없도록 눈에 띄지 않게 구축되어 있으며, 백업센터 또한 비공개로 운영되고 있음

- 백업센터는 통합관제센터의 주요한 기능 몇 가지로만 구축되어 있으며, 시설 점검을 위하여 주기적으로 사람을 파견하여 시스템을 테스트하는 형태로 운영하고 있음

 

자료제공 및 문의처 :

서울공공투자관리센터 박영민 기획팀장(2149-14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