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교통수단으로서 케이블카에 대한 관심 증가 (터키 앙카라市, 베를린市)
○ 최근 여러 도시에서 도시 교통수단으로서의 케이블카에 대한 새로운 관심이 증가하고 있음. 부족한 도로면적, 높은 에너지 비용, 심각한 교통공해 등의 도시교통 문제를 해결할 수 있고 설치비용이 적고 교통정체 없이 이동할 수 있다는 장점 외에도 독일 연방 교통통계가 입증하는 안전성도 케이블카가 새롭게 주목받는 이유임.
- 터키의 수도 앙카라(Ankara)市는 유라시아 지역에서 가장 큰 도시 케이블카 프로젝트를 진행하여 2014년 3월에 도시상공에 새로운 케이블카 노선을 개통하였음. 센테페(Şentepe) 지역과 예니마할레(Yenimahalle) 지역을 잇는 3,228m의 레일은 두 지역 사이의 주요 교통로를 따라 승강장이 세워져 도심혼잡을 현저히 감소시키는 역할을 하고 있음.
- 4개의 승강장들은 또한 현대적 디자인과 특이한 설계로 건축됨으로써 도시의 시각적인 이미지를 개선시키는 역할도 함.
- 멀티미디어 시스템을 갖춘 10인용 케이블카 캐빈 106개가 시간당 2,400명의 승객을 나르고 있으며 최고급 시설을 갖춘 2대의 VIP 캐빈도 운행함.
- 앙카라市 케이블카의 설계와 시공은 1888년에 창립되어 유럽의 첫 케이블카를 건설한 이탈리아 South Tirol의 LEITNER ropeways社가 맡음.
- 베를린市는 도시대중교통 수단으로서의 케이블카의 도입에 대한 논의 끝에 2017년에 열리는 베를린 국제정원 박람회 지구에 케이블카를 도입하기로 결정함. 도시 안에 케이블카가 새로 설치되는 것은 50년만의 일임.
- 정원박람회를 찾는 2백만 명 이상의 손님들은 박람회 기간 동안 이 케이블카를 이용해 마찬-헬러스도르프區의 박람회 지구를 이동할 수 있게 됨. 1.5km의 파노라마 케이블카 코스로 건설되는 노선은 방문객들이 박람회 지구의 주요장소들을 편하게 이동할 수 있게 해주고, 지구 전체를 하늘에서 조망할 수 있게 해줌.
- 10인용 캐빈 65대가 시간당 21km의 속도로 동시에 운행함으로써 수송능력은 시간당 3천명으로 예상됨. 설계와 시공은 역시 LEITNER ropeways社에 맡기는 것으로 결정됨.
- 최근 다시 주목을 받고 있는 케이블카의 장점을 보면 다음과 같음.
- 첫째는 도시교통부담을 지속가능하게 덜어줄 수 있다는 점임. 케이블카는 전기로 가동되는 친환경 교통수단이고, 에너지 소비도 승객의 수에 따라 조절되는 장점을 가짐. 실제로 다른 대중교통수단에 비해 케이블카는 좋은 에너지 대차대조표를 보여줌. 여러 케이블카 캐빈을 움직이는 데에도 하나의 승강장에 하나의 중앙구동장치만 있으면 충분함.
- 둘째는 좁은 도시지역에서 정체 없이 안전하게 이동할 수 있다는 점임. 케이블카 지주탑과 승강장을 건설하는 데에도 다른 대중 교통수단에 비해 적은 면적으로도 가능함. 높은 경사지대에서는 다른 교통수단보다 월등한 능력을 보여주며 다양한 지형에 유연하게 적응할 수 있음. 좁고 가파르거나 불편한 지형에서도 승객들은 정체 없이 이동하고 높은 위치에서 새로운 광경도 체험할 수 있음. 케이블카 캐빈(cabin)들이 몇 m 간격으로 들어오기 때문에 운행시간표나 대기시간이 필요 없다는 장점도 있음.
- 셋째는 도시의 볼거리로서의 기능임. 여기에는 레일과 승강장의 디자인이 큰 역할을 함. 성공적인 디자인은 편리한 이동뿐만 아니라 도시 이미지 개선에도 기여할 수 있음.
http://www.mobil-schwarzaufweiss.de/index.php/reisenews/221-groesste-urb...
http://www.bz-berlin.de/berlin/so-sieht-berlins-neue-seilbahn-aus
http://www.aud24.net/media/urban20/u20-2014-09/u20-2014-09.pd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