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전거 전용도로의 자전거 이용 증가 효과 (미국)
○ 자전거 전용도로는 일반적으로 차량이 운행되는 도로와 연석이나 포스트, 혹은 차량 주차를 통해 엄격히 분리되어 있는데, 여러 연구에 따르면 자전거 전용도로 이용자는 일반 자전거 도로(예, 차선공용자전거도로) 이용자에 비해 좀 더 안전감을 느끼며, 실제 교통사고 발생률도 절반으로 감소한다고 함. 하지만 시당국에서 자전거전용도로에 많은 투자를 실시하고 있는 것은 단지 현재 자전거를 이용하는 시민만을 위한 것이 아니라 좀 더 많은 시민들의 자전거 이용을 촉진하기 위한 것임. 그렇다면 자전거전용도로가 다른 교통수단의 이용을 억제하고 자전거 이용을 촉진시키는 효과를 충분히 발휘하고 있는가?라는 질문이 나오게 되는데, 포틀랜드 주립대의 Christopher Monsere 교수의 최근 연구에 따르면 이에 대한 답은 굉장히 긍정적임.
- Christopher 교수는 미국 주요 도시의 새로운 자전거 전용도로 이용에 관한 연구를 수행하였는데, 비디오 분석, 현장 인터뷰 및 현장 실사, 자전거전용도로의 이용자 증가 추세를 분석한 결과 자전거 전용도로 설치 시 자전거 이용률이 최소 21%에서 171%까지 증가하는 것을 발견하였음. 이 중 약 10% 정도는 다른 교통수단에서 자전거로 교통수단 변화가 발생하였음.
- 이번 연구는 8개의 자전거 전용도로(Barton Springs; Bluebonnet; Rio Grande in Austin; Dearborn and Milwaukee in Chicago; Multnomah in Portland, Oregon; Oak and Fell in San Francisco; L Street in Washington, D.C.)를 분석한 것임.
- 실제 연구는 자전거 안전도, 도로 설계, 자전거 이용률에 초점이 맞춰 있지만, 자전거 이용률의 결과만 놓고 보면, 자전거전용도로 설치는 확실히 자전거 이용률을 증가시키는 효과가 있었음. 아래 도표에서 보는 것처럼 평균적으로 양방향 자전거전용도로 설치 도시의 경우 자전거 이용률 변화가 훨씬 높은 것을 확인할 수 있음.
- 하지만 현재 이들 도시의 자전거 이용률이 도시 전반적으로 향상되는 추세에 있는 것을 감안하면, 연구 결과를 해석하는 데에 분명히 주의가 필요한 것도 사실임. 하지만 아래 도표에서 보는 것처럼 밀워키를 제외한 나머지 도시에서는 자전거전용도로 설치 시 자전거이용률 증가율이 도시 전체 평균에 비해 월등히 높은 것을 확인할 수 있음. 즉, 자전거전용도로는 자전거 이용자 증가에 절대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남.
- 설문조사 결과 다섯 개의 도시에서 약 10%의 자전거 이용자들이 다른 교통수단에서 전환되어 온 것으로 파악됨. 시카고의 Dearborn의 경우 약 21%가 다른 교통수단으로부터 자전거 이용으로 전환된 것으로 분석됨.
- 결과적으로 자전거전용도로는 자전거 안전도 증가 외에 자전거 이용률 증대라는 두 가지 목적을 달성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임. 하지만 여기서 주의할 점은 다른 교통수단에서 전환되어 온 자전거 이용자의 파악이 쉽지 않다는 것임. 즉 그들이 대중교통수단으로부터 전환되어 온 것인지 아니면 승용차 이용에서 전환된 것인지가 명확하지가 않음.
- 또한 자전거 전용도로가 분명 자전거 이용률에 영향을 미치는 것은 명백하지만 실제 대상이 된 도시는 이미 자전거 이용률이 증가하고 있는 상황이므로 자전거 전용도로 외에 또 다른 영향요인이 무엇인지 좀 더 분석을 해볼 필요성도 존재함.
http://www.citylab.com/commute/2014/06/protected-bike-lanes-arent-ju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