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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람 중심의 도시교통기반시설에 관한 기초연구

등록일: 
2014.03.20
조회수: 
2172
권호: 
발행기관: 
한국교통연구원
매체명: 
연구보고서
저자: 
한국교통연구원

사람 중심 교통기반시설로 전환하기 위해서는 시설 개선과 함께 주민 의식수준의 개선

사람 중심의 도시교통기반시설 환경을 구축할 수 있도록 기존 제도와 정책의 개선

 

• 현황 및 문제점

◦ 주택가 생활도로의 경우 자동차가 대부분의 도로 공간을 점령하여 보행자의 통행불편이 심각

◦ 건널목은 횡단보도가 설치되어 있으나 거리가 멀어 지하도를 지나서 가야하는 불편 야기

◦ 생활도로나 횡단보도에서 조차 자동차 위협이 심각한 수준

• 연구결과

◦ 사람 중심 교통기반시설에 대한 개념정립과 실행력을 높이기 위해 가칭 ‘사람 중심 교통기반시설 계획 및 설치에 관한 법령’ 제정이 필요

◦ 사례조사를 통해 서울 강남 북 지역의 ・ 사람 중심 시설에 대한 평가 결과

- ‘보도의 공급률’부분에서는 강남 사례지역이 강북지역보다 우수

- ‘가로수가 있는 보도비율과 보차분리’부분에서는 강북 사례지역이 우수

◦ 사람 중심성 평가를 위한 사람 중심성 평가지표와 이를 정량적 척도로 서열화하여 특정 지역이나 개발계획에 대한 사람 중심 시설의 LOS를 평가할 수 있는 방법론 개발

• 정책 제언

◦ 자동차 중심의 도시교통기반시설을 사람 중심으로 전환하기 위해서는 시설 개선과 함께 주민 의식수준의 개선이 필요

◦ 사람 중심의 도시교통기반시설 환경을 구축할 수 있도록 기존의 제도와 정책 개선이 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