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하철역 르네상스의 대중교통 이용 증대 효과 (이탈리아 나폴리市)
○ 최근 대중교통 이용을 활성화하기 위해 지하철 역사를 점점 화려하게 짓는 경향이 있음. 프랑스 파리의 Arts et Metiers역과 스웨덴 스톡홀름의 Stadion역, 싱가포르의 Expo역이 이러한 흐름의 대표적인 예이고, 최근에는 뉴욕 및 뉴저지의 대중교통 운영기관 중 하나인 Port Authority Trans-Hudson Corporation(PATH)이 약 40억달러(약 42,400억원)를 투자해 세계무역센터내에 화려한 지하철 역사를 건설하고 있음. 이러한 지하철 역사 미관에 대한 새로운 흐름은 “Station Renaissance(지하철역 르네상스)”라고 불리고 있으며, 이에 유명한 건축학자들이 참여하고 있음(예를 들어, PATH 지하철역 설계에는 Santiago Calatrava라는 유명한 건축학자가 참여함).
- 최근 이탈리아 나폴리대학교의 토목공학자들은 이러한 지하철역 르네상스가 실제로 대중교통 이용자에게 얼마나 가치가 있는지를 조사하였음그들은 캄파니아의 지역 지하철의 두 노선기존 노선과 많은 예산이 투자되어 년에 새롭게 건설된 레인보우노선을 비교하였음지하철 서비스를 기준으로 놓고 봤을 때 두 노선은 굉장히 비슷한 특성을 지님즉비슷한 통행거리비슷한 수준의 지하철 차량그리고 비슷한 통행시간을 가짐그러나 기존 지하철 역사가 일반적인 지하철 역사의 모습을 보이고 있는 반면레인보우 역사는 기존 지하철 역사에 비해 굉장히 화려하고 창의적으로 건설되었음아래 그림 참조
- 지하철 이용자 설문조사 및 통계모형을 활용하여 분석한 결과나폴리 대학교 연구진은 지하철 역사의 미관이 확실히 지하철 이용자의 통행노선 결정에 영향을 미친다는 결론을 도출하였음지하철 통근자들은 좀 더 좋은 지하철 역 이용을 위해 한 통행 당 약 유로약 원를 더 지불할 용의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약 분의 추가 대기시간약 분 정도의 추가 도보시간까지 감수할 용의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음
- 연구진은 지하철역의 건축학적 미관 개선은 지하철 배차간격접근성 개선과 같은 대중교통 서비스 질 향상을 위한 정책과 그 효과가 같다는 결론을 도출함하지만 대중교통 예산이 한정되어 있으므로 도시정부는 다른 대중교통 시스템 개선에 투자할 때의 편익 등과 비교하여 지하철역 미관 개선을 위한 예산을 할당해야 한다고 강조함
http://www.theatlanticcities.com/commute/2014/01/nicer-transit-statio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