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마을 만들기 활동 사례집」 제작·배포 (도쿄都)
○ 도쿄都 산업노동국은 지역이 주체가 된 특색 있는 관광마을 만들기 활동을 효과적으로 지원하기 위해 대표적인 추진사례를 소개하는 「관광마을 만들기 활동 사례집」을 제작하여 시민들에게 배포함.
- 2020년 도쿄 올림픽 및 패럴림픽 경기대회의 개최 결정에 따라 지역마다 관광마을 만들기 열풍이 불자, 활력 있는 관광마을 만들기의 실현을 목표로 관광마을 만들기를 직접적으로 추진하는 관계자뿐만 아니라, 다양한 개인과 단체 간의 정보 공유를 도모할 수 있도록 이번 사례집을 배포하게 된 것임.
- 「관광마을 만들기 활동 사례집」은 최근 도입한 지역브랜드 인증제도 및 다른 지역의 선진적인 추진 사례를 중심으로 작성함.
(출처: http://www.metro.tokyo.jp/INET/OSHIRASE/2014/01/20o1u300.htm)
- 「관광마을 만들기 활동 사례집」에 소개된 내용 중 도쿄도내 추천사례는 다음과 같음.
- 나카노区 : 지역주민에 의한 100% 민간 주도의 관광협회를 2012년에 설립하여 4개의 사업(관광자원 개발활동, 환영 활동, 홍보 및 PR 활동, 유치 활동)을 운영하고 있으며, 문화·서브 문화의 성지를 상징하는 코스프레(costume play) 등 개성적인 관광 주제를 홍보함.
- 무사시노市 : “도시 관광=도시를 즐기는 것”이라는 슬로건 하에 지역 전체를 대상으로, 무사시노市의 자연, 문화, 음식, 예술과 관련된 체험형 이벤트와 Web 시뮬레이션 게임을 결합한 ‘무사시노 보물사냥’을 출시함.
(출처: http://www.takarush.jp/promo/musasino/index.html)
- 미야케지마 : “섬의 역사는 화산과 함께”라는 슬로건으로 화산섬이라는 지역 특유의 독특한 자연풍광을 활용한 화산관광이라는 여행상품을 기획· 조성함.
-「관광마을 만들기 활동 사례집」에 소개된 내용 중 도쿄都 이외의 추천 사례는 다음과 같음.
- 사이타마県 와코市 : “자신이 사는 이 마을을 우리 손으로 매력적인 도시로 바꾸자”라는 슬로건으로 와코市 시청직원들이 자발적으로 추진하여 설립한 와코시탐구박람회 실행위원회의 ‘지금까지 없는 형태의 활동’, ‘시민의 자율성’, ‘젊은 힘의 발굴’이라는 활동 키워드를 소개함.
- 치바県 나리타市 : 2010년 나리타시청, 청년회의소, 나리타국제공항주식회사 등의 지원을 바탕으로 열정을 가진 젊은 활동, “나리타 하늘원정대”가 추진하고 있는 나리타 브랜드 만들기, 외국인 관광객 환대를 PR하는 것, 지역 음식 홍보 및 촬영지 유치 등의 활동을 소개함.
- 도쿄都는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관광마을 만들기 활동 사례집을 발간하여 도시 전체의 관광 잠재력을 제고하고, 다양한 매체, 방법을 통해 이러한 정보가 도시민 전체로 확산될 수 있도록 추가 대책을 마련할 예정임.
http://www.metro.tokyo.jp/INET/OSHIRASE/2014/01/20o1u300.htm
http://www.gotokyo.org/jp/administration/h25/20140130.html
http://www.takarush.jp/promo/musasin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