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소기업·소상공인이 경쟁을 가장 크게 느끼는 요인은?
글쓴이: siadmin / 작성시간: 월, 01/27/2014 - 13:43등록일:
2014.01.27
조회수:
2529
서울 소기업·소상공인은 전체 경쟁 요인 중 ‘동종 업체 과다’가 55.3%를 차지하며, 모든 업종이 가장 큰 부담으로 느낌
- 2013년 하반기 소기업·소상공인의 최근 1년간 업종 경쟁 정도에 대해 높다고 응답한 이유를 살펴보면, ‘동종 업체 과다’가 55.3%로 가장 높게 나타났고, 다음으로는 ‘가격 경쟁 과잉’ 11.2%, '경기 침체‘ 10.7% 순으로 나타남
- 업종별로 살펴보면, ‘제조업’이 64.7%로 ‘동종 업체 과다’ 를 꼽은 비중이 타 업종대비 가장 높게 나타남
서울 소기업·소상공인 중 경쟁 정도가 가장 높은 업종은 ‘건설업’과 ‘출판·영상·방송통신 및 정보서비스업’이며 75.6%가 경쟁정도가 높다고 대답
- 2013년 하반기 소기업·소상공인의 최근 1년간 업종 경쟁 정도를 살펴보면, 높다(과잉 경쟁상태이다 + 다소 경쟁상태이다)라고 응답한 업체가 전체의 69.5%로 조사됨
- 업종별로 살펴보면, ‘건설업’과 ‘출판·영상·방송통신 및 정보서비스업’의 경쟁 정도가 75.6%로 가장 높게 나타남
주: ‘서울신용보증재단 소기업·소상공인 체감경기지표‘의 부가 조사로 1000개 소기업·소상공인을 대상으로한 설문조사자료 : 서울신용보증재단, 서울연구원 (2013년 3/4분기 서울신용보증재단 소기업‧소상공인 체감경기지표) |
<표 1> 최근 1년간 업종의 경쟁 정도 (단위: %)
구분 | 기업수 | 경쟁상태 (과잉 경쟁 상태이다+다소 경쟁 상태이다) | 보통 | 경쟁없다 (경쟁이 별로 없다+경쟁이 거의 없다) | |
---|---|---|---|---|---|
전체 | 1000 | 69.4 | 21.2 | 9.4 | |
업종 | 제조업 | 154 | 71.0 | 22.6 | 6.4 |
건설업 | 45 | 75.6 | 20.9 | 3.4 | |
도매 및 소매업 | 430 | 69.2 | 21.5 | 9.3 | |
숙박 및 음식점업 | 177 | 68.2 | 18.2 | 13.6 | |
출판‧영상‧방송통신 및 정보서비스업 | 32 | 75.6 | 20.5 | 3.9 | |
전문‧과학 및 기술 서비스업 | 43 | 56.1 | 34.3 | 9.6 | |
기타 | 119 | 71.0 | 18.0 | 11.1 |
1) 운수업, 부동산 및 임대업, 사업시설관리 및 사업지원서비스업, 교육서비스업, 보건업 및 사회복지서비스업, 예술스포츠 및 여가관련서비스업, 수리 및 기타 개인서비스업
<표 2> 경쟁 정도에 대한 이유 (단위: %)
구분 | 기업수 | 경쟁 정도에 대한 이유 | ||||||
---|---|---|---|---|---|---|---|---|
동종 업체 과다 | 가격 경쟁 과열 | 경기 침체 | 수요, 공급 불균형 | 대기업 및 프랜차이즈 업체 진입 | 기타 | |||
경쟁상태 | 제조업 | 109 | 64.7 | 4.6 | 5.7 | 5.7 | 5.7 | 13.6 |
건설업 | 34 | 61.7 | 16.1 | 13.3 | 0.0 | 6.5 | 2.4 | |
도매 및 소매업 | 297 | 51.1 | 13.8 | 10.8 | 8.0 | 4.4 | 11.8 | |
숙박 및 음식점업 | 121 | 55.5 | 7.6 | 17.9 | 5.2 | 3.2 | 10.7 | |
출판‧영상‧ 방송통신 및 정보서비스업 | 24 | 50.6 | 10.9 | 4.8 | 11.0 | 4.5 | 18.3 | |
전문‧과학 및 기술 서비스업 | 24 | 52.2 | 19.4 | 6.2 | 9.5 | 3.3 | 9.5 | |
기타 | 85 | 57.3 | 11.7 | 8.6 | 9.7 | 4.4 | 8.3 | |
합계 | 694 | 55.3 | 11.2 | 10.7 | 7.1 | 4.5 | 11.2 |
2) 내수 시장 침체, 외국산 제품 수입 및 기타 무응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