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영역 바로가기
서울연구원 로고

서울인포그래픽스

서울시 대부업체 금리, 왜 높을까?

등록일: 
2013.09.23
조회수: 
3549
번호: 
no.52

서울시 대부업체 금리, 왜 높을까? 서울인포그래픽스 제52호 2013년 9월 23일 대부업체는 대출 금리에 14%의 연체율을 포함시켜, 대부금 미상환에 따른 손실을 빚을 갚는 대출자에게 전가, 비합리적이고 과도한 중개수수료(8%)도 대출 금리에 포함 2012년 서울 대부업체의 대부거래건수는 230만 건, 대부금액은 7.2조로 1건당 315만원 꼴, 주로 저신용층 대출자가 다수였음으로 정리될 수 있습니다. 인포그래픽으로 제공되는 그래픽은 하단에 표로 자세히 제공됩니다.

서울시 대부업체 금리, 왜 높을까?

대부업체는 대출 금리에 14%의 연체율을 포함시켜, 대부금 미상환에 따른 손실을 빚을 갚는 대출자에게 전가, 대부중개업체를 이용하는 경우, 중개수수료도 부담

2012년 서울 대부업체의 대부거래건수는 230만 건, 대부금액은 7.2조로 1건당 315만원 꼴, 주로 저신용층 대출자가 다수

  • 서울에 등록된 대부업체 수는 전국의 35% 수준1)
  • 대형 대부업체가 대부업시장 대부분을 점유(대출잔액 기준 92%, 대출건수 기준 96%)
  • 대출자의 2/3(65.2%)가 신용등급 7급 이하 저신용층2)

주 1), 2) 금융감독위원회・금융감독원(2012. 05), “2011년 하반기 대부업 실태조사 결과”

대부금 미상환에 따른 손실을 빚을 갚는 대출자에게 전가하는 금리구조

  • 대부업체는 빚을 갚지 않는 대출자에 의한 손실에 대비하여 대부금액의 13%를 대손충당금으로 적립하고 있으나, 실질적으로는 대출 금리에 14%의 연체율을 포함시켜 빚을 갚는 대출자에게 손실을 전가하는 구조

대부중개업체를 이용하는 경우, 중개수수료도 부담

  • 대형 대부업체의 신규고객 유치 경로(중개업체 75.8%, 콜센터 6%, 인터넷 5.6%)는 주로 중개업체3)
  • 대부업체가 대부중개업을 동시에 등록해 중개실적이 없는 경우가 많음에도 불구하고, 중개업체를 통한 대부이용자의 비율이 높고, 중개수수료율(연 8%)도 중개의 비용이나 위험에 비해 높은 편

주 3) 서울시 내부자료(2012), “2012 대부업 상반기 실태조사”

대부금 미상환에 따른 손실을 빚을 갚는 대출자에게 전가하는 금리구조

  • 대부업체는 빚을 갚지 않는 대출자에 의한 손실에 대비하여 대부금액의 13%를 대손충당금으로 적립하고 있으나, 실질적으로는 대출 금리에 14%의 연체율을 포함시켜 빚을 갚는 대출자에게 손실을 전가하는 구조

 

<표 1> 전국 신용등급별 대출자 비율

전국 신용등급별 대출자 비율-전국 신용등급별 대출자 비율을 전체,신용등급 1~6급,신용등급 7급 이하,기타로 정리한 표 입니다
구분 전체 신용등급 1~6급 신용등급 7급 이하 기타*
비율 100.0% 31.2% 65.6% 3.2%

* 신용등급이 없는 거래자 또는 신용등급 확인 불가능자 등 자료 : 금융감독위원회・금융감독원(2012. 05), “2011년 하반기 대부업 실태조사 결과

<표 2> 서울시 대부업계 금리구조

서울시 대부업계 금리구조-서울시 대부업계 금리구조를 연체율과 중개수수료, 조달금리, 일반관리비로 나누어 정리한 표 입니다.
구분 전체 연체율 중개수수료 조달금리 일반관리비
금리 연 38% 14% 8% 10% 6%

자료 : 서울연구원(2013), “서울시 대부업체 관리감독 방안에 대한 연구”

<표 3> 대형 대부업체 자금조달 기관

대형 대부업체 자금조달 기관-대형 대부업체 자금조달 기관을 국내금융기관, 국내일반, 해외금융기관, 해외일반으로 나누어 정리한 표 입니다
구분 전체 국내금융기관 국내일반* 해외금융기관 해외일반*
비율 100.0% 58.7% 11.5% 2.9% 26.4%

* 일반차입금은 주주, 대부회사 임직원, 타 대부회사 등 자료 : 서울연구원(2013), “서울시 대부업체 관리감독 방안에 대한 연구”

<표 4> 서울시 대형대부업체 신규고객 유치 경로

서울시 대형대부업체 신규고객 유치 경로-서울시 대형대부업체 신규고객 유치 경로를 중개업체, 콜센터, 인터넷,기타로 나누어 정리한 표 입니다
구분 전체 중개업체 콜센터 인터넷 기타
비율 100.0% 75.8% 6.0% 5.6% 12.6%

자료 : 서울연구원(2013), “서울시 대부업체 관리감독 방안에 대한 연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