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민이 다산콜센터에 가장 많이 묻는 것은?
글쓴이: siadmin / 작성시간: 월, 03/11/2013 - 23:04등록일:
2013.03.11
조회수:
4808
서울시민이 다산콜센터에 가장 많이 묻는 것은?
- 대중교통, 길안내가 대다수
다산콜센터(120)에 걸려오는 문의전화는 일평균 3만여 건으로서 시민들의 주요 정보망 역할을 수행
- 교통관련 문의가 일평균 8천여 건(28.8%)으로서 가장 많아
- 서비스와 생활 10.5%, 구정 일반 7.4%, 상하수도 6.1%, 세금과 재정 6.0% 등에 대한 문의전화도 상당수를 차지
교통관련 문의 중에서는 대중교통안내(48.8%)와 길ㆍ위치안내(13.9%)가 대부분을 차지
- 과태료징수(6.6%), 자동차 등록ㆍ변경(4.3%), 불법 주정차(3.9%) 등도 다수
- 교통관련 문의 중 대다수가 위치 정보를 요구하는 문의사항에 해당함
대부분의 문의 내용이 위치에 기반하고 있으므로 위치 정보를 제공할 수 있는 스마트폰 앱 활용 유도 필요
- 현재 서울시에서 제공하는 교통, 위치, 문화, 안전 등 각종 문의, 민원 및 신고 관련한 앱은 http://www.seoul.go.kr/v2010/app 을 통해 안내 받을 수 있음
- 서울시는 앱 성능 및 UI(사용자 인터페이스)를 개선하고 널리 홍보하여, 다산콜센터에 집중되는 문의․ 신고 등에 대응할 필요가 있음
<표 1> 교통 관련 다산콜센터 문의내용(일평균 300건 이상 문의항목)
구분 | 빈도(건) | 비율(%) | |
---|---|---|---|
교통 | 155,915 | 100.0 | |
대중교통안내 | 소계 | 76,120 | 48.8 |
버스노선 | 16,970 | 10.9 | |
목적지로가는 버스 | 16,389 | 10.5 | |
막차 | 16,100 | 10.3 | |
지하철안내 | 7,745 | 5.0 | |
기타 | 18,916 | 12.1 | |
길안내 | 소계 | 12,525 | 8.0 |
교통상황 | 4,098 | 2.6 | |
기타 | 8,427 | 5.4 | |
과태료징수 | 소계 | 10,331 | 6.6 |
불법주정차 | 9,521 | 6.1 | |
기타 | 810 | 0.5 | |
위치안내 | 소계 | 9,185 | 5.9 |
장소·건물위치안내 | 6,327 | 4.1 | |
기타 | 2,858 | 1.8 | |
자동차등록ㆍ변경 | 소계 | 6,774 | 4.3 |
불법주정차 | 소계 | 6,087 | 3.9 |
택시불편신고 | 소계 | 4,512 | 2.9 |
분실물 | 소계 | 3,658 | 2.3 |
기타 | 소계 | 26,723 | 17.1 |
자료 : 다산콜센터 통화기록 집계자료(2012.9.21. - 2012.10.09., 총19일)
<표 2> 다산콜센터 문의내용
구분 | 비율(%) |
---|---|
교통 | 28.75 |
서비스와 생활 | 10.51 |
구정 일반 | 7.35 |
상하수도 | 6.13 |
세금과 재정 | 5.96 |
사회복지 | 5.60 |
유관기관 | 3.93 |
개인과 가정 | 3.63 |
시정 일반 | 3.50 |
문화ㆍ체육ㆍ여가 | 2.91 |
기타 | 21.72 |
전체 | 100.00 |
자료 : 다산콜센터 통화기록 집계자료(2012.9.21. - 2012.10.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