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인포그래픽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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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통정체를 일으키는 나쁜 운전행태는 무엇일까?(서울연구원 인포그래픽스 제15호)

Q. 교통정체를 일으키는 운전행태는 무엇일까?

교통정체의 가장 큰 원인으로 인식되는 운전행태로는 불법주정차, 꼬리물기, 진출입로 끼어들기 순 (운전자 인식, 복수응답)

교통정체의 가장 큰 원인(운전자 인식, 복수응답)(하단 표1 참조)

<표 1> 교통정체의 가장 큰 원인(운전자 인식, 복수응답)

교통정체의 가장 큰 원인을 질문과 응답비율로 정리한 표 입니다

질문

응답 비율

불법주정차

26.2%

꼬리 물기

23.7%

진출입로 끼어들기

19.5%

저속차량 1차로 통행

9.0%

급격하게 끼어들기

7.4%

주행차선 위반

6.9%

연속적인 급차로 변경

4.4%

급가속, 감속

1.4%

안전거리 미확보

0.7%

급격한 좌(우)회전

0.7%

방향지시등 미점등

0.2%

자료 : 서울연구원(2011), “불법운전의 사회적 비용”

 

A.운전자는 급차로변경/끼어들기, 꼬리물기, 방향지시등 미점등을 가장 위험하다고 느끼면서도 가장 흔히 범하는 것으로 조사

(자료 : 서울연구원, “불법운전의 사회적 비용”, 2011년)

 

자신의 교통법규 위반에 대해서는 관대하나 타인에 대해서는 인색한 이중적 인식

- 본인에 대해서는 45%가 교통법규를 잘 지킨다고 응답한 반면, 타인에 대해서는 20%만이 잘 지킨다고 응답

- 본인에 대해서는 12%만인 교통법규를 지키지 않는다고 응답한 반면, 타인에 대해서는 34%가 지키지 않는다고 응답

교통법규 준수 정도에 대한 인식(하단 표2 참조)

<표 2> 교통법규 준수 정도에 대한 인식

교통법규 준수 정도에 대한 인식을 질문과 본인, 타인에 대한 응답비율로 나누어 정리한 표 입니다.

질문

응답 비율

본인

타인

전체

100%

100%

매우 잘 지킨다

13%

6%

잘 지키는 편이다

32%

14%

보통이다

43%

46%

지키지 않는 편이다

10%

27%

매우 지키지 않는다

2%

7%

자료 : 경찰청(2011), “교통법규 위반에 대한 효과적 제재 방안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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