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막기사] 유치원을 어린이의 건강한 생활과 배움의 장으로 변화시키기 위한 프로젝트 추진 (베를린市)
- 베를린市는 2007년 시작한 건강한 유치원 발전 시범프로젝트의 성과를 토대로 건강보험기관, 건강 유관기관, 베텔스만 재단, 자치구와 함께 이 프로젝트를 市의 장기적인 교육사업으로 추진할 계획임. ‘움직이는 유치원: 건강하고 좋은 유치원’은 어린이 건강에 초점을 맞춘 유치원 개선 프로젝트임. 베를린 미테區에서 시범프로젝트로 시작한 이후 현재 4개 區로 확대되어 60개 유치원에서 시행 중임.
<p style="text-align:justify"><ul><li>현재 독일 어린이와 청소년의 비만은 1990년대보다 50% 증가하고, 운동능력은 점차 떨어지고 있음. 특히 3~10세의 어린이 중에서 거의 움직이지 않는 비율이 25%에 이름. 또한 3~17세 중 15%가 불안, 우울, 공격성, 산만 등과 같은 정신적 문제를 겪고 있으며, 17%는 알레르기 질환에 시달림. 교사의 정신적, 육체적 부담도 다른 직업에 비해 심각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남.
</li></ul></p>
- 이 프로젝트의 기본 목표는 학습보다 건강을 중심으로 유치원을 체계적으로 조직화하는 데 있음. 이를 위해서는 유치원 생활의 전 과정이 건강주제와 관련되어 있어야 하고, 건강한 생활태도를 익히고 건강체험을 돕는 기관으로 전환되어야 함. 이 프로젝트에 참가한 자치구의 유치원은 각자 여건에 맞는 프로젝트를 개발해 지역사회와의 협력 속에서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음. 이들 프로젝트는 대체로 아래의 6단계 과정을 통해 진행됨.
<p style="text-align:justify"><ul><li>① 어린이, 학부모, 교사 및 보모, 지역 협력업체, 유치원 운영자 간에 건강하고 좋은 유치원에 대한 인식 공유, ② 해당 유치원과 지역여건에 대한 체계적인 진단, ③ 해당 유치원의 강점과 발전 전망, 위험요소, 변화가 시급한 분야 파악, ④ 단기․중기․장기 목표 세우기, ⑤ 실천방안에 대한 우선순위 확정, 과제 배분과 책임자 선정, 지역 협력자 확보, ⑥ 목표와 효과 검토
</li></ul></p>
- 현재 시행 중인 구체적인 프로젝트 사례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음.
<p style="text-align:justify"><ul><li>건강식단을 통한 건강한 유치원 만들기 프로젝트: 식품의 생산과 조리에 관한 어린이의 관심과 지식을 넓히기 위한 수업을 진행할 수 있도록 교사 재교육을 시행하고, 어린이의 선호도와 취향을 식단에 반영하고 어린이를 조리과정에 참여시키며, 지역사회의 관련 업체 및 기관과 네트워크를 구축함.
<li>어린이 운동기회 확충을 위한 프로젝트: 유치원의 체육 및 놀이 시설 개선, 운동과 놀이 지도를 위한 교사 재교육, 지역업체를 통해 유치원 공간 설계 자문 구하기 등의 과정이 포함됨.
<li>초등학교와의 협력을 통한 유치원 발전 프로젝트: 초등학교에서의 운동기회 마련, 초등학교 교사 초청 등과 같은 초등학교와 유치원 간의 정기적인 교류와 공동활동의 기회를 마련함.
<li>유치원 교사 및 보모의 건강과 직업만족을 위한 장기 프로젝트: 교사 및 보모 간 상호협력을 위한 공동의 규칙 개발, 교사와 보모 간의 대화시간 확보, 시간경영과 스트레스 해소를 위한 트레이닝 등의 과정이 포함됨.
</li></ul></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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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 href="http://www.berlin.de/sen/bjw/presse/archiv/20120321.1310.367764.html" target="_blank">www.berlin.de/sen/bjw/presse/archiv/20120321.1310.367764.html</a>)
(<a href="http://www.bertelsmann-stiftung.de/cps/rde/xchg/bst/hs.xsl/prj_107651.ht...)
(<a href="http://www.bertelsmann-stiftung.de/bst/de/media/xcms_bst_dms_27776_325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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