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적이라고 평가받던 대중교통시스템에 대해 시민들의 불만 고조 (콜롬비아 보고타市)
○ 전 세계 도시로부터 성공적인 친환경 대중교통시스템을 구축했다고 인정받아왔던 콜롬비아 보고타市의 간선 급행버스체계(TransMilenio)에 대해 시민들이 대대적인 시위를 벌이고 있음. 시민들의 불만은 크게 3가지로, 늘어나는 수요에 비해 시설 및 서비스가 시민들의 기대를 충족시키지 못하고 있다는 점, 비싼 요금체계, 다른 대체 대중교통서비스의 부재 때문임.
- TransMilenio 도입 4년차인 2004년부터 피크시간대에 과도하게 집중되는 승객과 차량의 부족으로 버스에서 하차하기가 어려울 정도로 통행이 불편해졌으며, 이에 따라 통근시간도 늘어나 불만이 커졌음.
<p style="text-align:justify"><ul><li>TransMilenio의 버스요금은 1달러(약 1100원)에 불과하지만, 도시 저소득층 하루 수입의 30%를 차지할 정도로 시민들에게는 큰 부담이 되어 왔음. 나아가 학생, 노인, 장애인에 대한 할인이 적용되지 않아 2008년 4월 17일 처음으로 대중교통서비스에 대한 불만이 표출되어 시위가 발생했음.
<li>2012년 4월 초에 발생한 최근의 시위는 3개 주요 노선의 공사로 인해 버스 서비스의 질 저하가 가속화됨에 따라 발생하였으며, 시위대와 경찰의 충돌로 수십 명의 사상자가 발생하고 5개의 정류장이 파손될 정도로 사태가 악화됨.
</li></ul></p>
- 2000년 도입된 TransMilenio는 전 세계적으로 성공적인 시스템으로 인정받았음. 통행시간 32% 감소, 사고 발생률 89% 감소, 연간 30만 톤의 이산화탄소 배출량 저감 효과를 창출하는 등 시스템의 효율성, 친환경성, 저비용성을 인정받아 수차례 상을 받기도 했음.
<p style="text-align:justify"><ul><li>2011년 현재 84km에 걸쳐 9개 노선에 1300대의 버스가 운영되고 있으며 1일 약 140만 명이 이용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됨. TransMilenio 도입 이전 1998년에는 대중교통서비스 만족지수가 5점 만점에 3점 이하를 보였지만 대중교통시스템이 도입된 후 2001년부터는 4점 이상으로 급상승함. 하지만 2004년 이후부터 3.5점으로 하락한 후 현재까지 지속적으로 감소하는 추세에 있음.
</li></ul></p>
- TransMilenio가 문제점을 드러내게 된 원인으로 대중교통시스템에 대한 지속적인 업그레이드 부족, 정치적 요인, 급증하고 있는 승용차 수요 등을 들 수 있음.
<p style="text-align:justify"><ul><li>TransMilenio를 도입했던 Penalosa 전 시장 퇴임 후 반대당의 시장이 선출됨에 따라 TransMilenio에 대한 지원이 중단되거나 여러 확충계획안이 정치적 이유로 무산됨. 2011년까지 계획되어 있던 TransMilenio의 노선 길이는 170km였으나 2011년 현재 노선 길이는 84km에 불과함. 2․3단계 확충계획도 모두 5년에서 7년까지 연기된 상태임. 또한 TransMilenio 사업이 정부기관의 보조를 받지 않아 요금이 비싸지는 요인이 되었음.
<li>Penalosa 전 시장 이후의 시장들은 TransMilenio 대신 Metro 도입을 선호해 왔음. 하지만 막대한 재원이 소요되는 Metro 건설사업에 정부 지원이 줄어들고 市 재정상의 문제가 겹쳐 Metro 도입이 지연되고 있으며, 세계은행(World Bank)과 미주개발은행(InterAmerican Development Bank)으로부터의 차입금 도입 또한 무산됨.
<li>지난 10년간 자가용에 대한 수요도 급증해 1999년에 6만 대에 불과하던 차량 판매대수가 2006년에는 20만 대에 이르러 교통체증이 급증함.
</li></ul></p>
- 대중교통 전문가들은 대중교통시스템이 시민들로부터 사랑받기 위해서는 지속적으로 시설 및 서비스가 개선되어야 한다는 점을 보고타市의 사례가 보여주고 있다고 평가함. TransMilenio가 만족할 만한 성과를 내기 위해서는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는 정치인의 의지, 새로운 신기술 도입, 재정지원 등이 필요하다고 밝힘.
<p style="text-align:justify"><ul><li>전문가들은 우선 시급히 개선해야 할 과제로 시설물의 보수·개선, 버스 서비스 제고, 승객 분산을 위한 플랫폼 재배치, 시스템 운영 개선, 버스 우선신호시스템 도입, 주요 간선도로에서의 버스전용차로 확충 등을 제시함.
</li></ul></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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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 href="http://thecityfix.com/blog/transmilenio-the-good-the-bus-and-the-ugly/"t...)
(<a href="http://www.theatlanticcities.com/commute/2012/03/why-are-people-riot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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