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막기사] ‘복지서비스 제3자 평가제도’ 운영 (도쿄)
- 도쿄都는 ‘복지서비스 제3자 평가제도’(The Welfare Service Third-Party Evaluation)를 운영하고 있음. 이 제도는 자신이 이용하고 싶은 사업소의 특징은 무엇인지, 서비스의 질은 어떠한지 등 일반 시민들이 사업소 내용을 파악해 서비스 이용 시 선택기준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각 사업소의 평가결과를 공개하는 것을 말함.
<p style="text-align:justify"><ul><li> 都는 복지서비스 제3자 평가를 위해 이용자 조사와 사업 평가의 2가지 방식을 사용함. 이용자 조사는 서비스에 대한 이용의향 및 서비스 만족도를 파악하기 위해 설문조사, 의견청취, 현장관찰의 3가지 방식 중에서 상황에 적합한 방식을 선택해 실시함. 사업 평가는 사업자의 자체 평가 및 방문 조사 등의 과정을 거쳐 사업소의 조직 경영․관리 능력과 현재 제공되는 서비스의 질을 평가함. 2009년부터는 일부 서비스 항목을 중심으로 평가를 실시하는 방식을 선택할 수도 있음.</li>
<li> 평가기관은 사업소가 작성한 기본적인 정보를 바탕으로 사업자의 자체 평가와 이용자 조사 결과를 분석하고, 평가자와 사업자 간의 의견교환 과정을 거쳐 평가결과를 도출함. 사업자는 평가결과에 의문이 있을 경우 평가기관에 문의할 수 있고 사실과 다른 점이나 이해하기 어려운 점을 토론과정에서 조정할 수 있음. 평가결과를 사업자가 인정하게 되면 都 복지 포털사이트인 ‘도쿄 복지 내비게이션’을 통해 사업소의 기본정보와 함께 공개함. 都는 평가결과에 대한 사업자의 의견도 기재할 수 있도록 하고 있음.</l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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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 href="http://www.fukunavi.or.jp/fukunavi/hyoka/outline.htm" target="_blank">www.fukunavi.or.jp/fukunavi/hyoka/outline.htm</a>)
(<a href="http://www.fukunavi.or.jp/fukunavi/hyoka/img/nagare.pdf" target="_blank">www.fukunavi.or.jp/fukunavi/hyoka/img/nagare.pdf</a>)
(<a href="http://www.fukunavi.or.jp/fukunavi/hyoka/document/guideline.pdf" target="_blank">www.fukunavi.or.jp/fukunavi/hyoka/document/guideline.pdf</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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