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막기사] 도심 내 대중교통수단으로 곤돌라 운영 검토 (캐나다 캘거리市)
- 캐나다 캘거리市는 대중교통시스템의 하나로 곤돌라 운영을 검토 중임. 곤돌라는 케이블을 이용해 3~5km의 거리를 운행하고 중간에 정류장도 설치할 수 있음. 市는 캘거리 북서 지역이 교통 혼잡으로 버스 등 대체 교통수단을 확충하는 것이 어렵기 때문에 곤돌라 운영을 검토하게 되었다고 밝힘.
<p style="text-align:justify"><ul><li> 곤돌라는 경전철에 비해 건설기간이 짧고, ㎞당 평균 500만~1000만 달러(약 54억~108억 원)의 건설비용이 듦. 차량 1대에 평균 6~10명을 수용할 수 있고 배차간격을 10초 단위로 운영할 수 있음. 市는 곤돌라 도입을 본격 검토하기 위해 조만간 타당성 평가를 수행할 예정임. </li></ul></p>
- 곤돌라를 도심 내 대중교통수단으로 운영하고 있는 대표적인 도시는 미국 뉴욕市와 포틀랜드市, 스위스 취리히市, 포르투갈 리스본市, 브라질 리우데자네이루市 등임. 특히 리우데자네이루市는 대표적인 슬럼가를 대상으로 2011년 3.4km 구간을 운행할 수 있는 곤돌라를 도입함. 152대의 차량으로 하루 평균 3만 명을 수송할 수 있으며 종착역까지의 통행시간은 약 16분임.
- 이들 도시들은 그동안 지적받은 곤돌라의 문제점에 대해 다음과 같은 해결방법을 모색 중임. ① 상황에 따라 탄력적으로 설치·운영할 수 있고 다른 대중교통수단에 비해 저렴함. ② 역간 운행시간이 수 분 이내로 짧기 때문에 안전성에 큰 문제가 없지만 만일의 경우에 대비해 안전요원을 배치함. ③ 여름과 겨울철에 냉·난방을 제공함.
<div style="text-align:right">(<a href="http://www.cbc.ca/news/canada/calgary/story/2011/05/02/calgary-gondola-l... target="_blank">www.cbc.ca/news/canada/calgary/story/2011/05/02/calgary-gondola-lrt-serv...)
(<a href="http://gondolaproject.com/" target="_blank">http://gondolaproject.com/</a>)</div>