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스보다 선호도가 높은 노면전차 도입 추진 (미국 뉴올리언스市)
○ 미국 루이지애나州 뉴올리언스市는 대중교통 중심의 도시개발을 위해 노면전차를 도입하기로 결정함. 市는 경제부흥을 위한 주정부 기금 4500만 달러(약 500억 원)를 투입하기로 함. 이 노면전차는 다운타운의 ‘Canal Street’와 철도역 및 고속버스 터미널이 위치한 ‘Union Passenger Terminal’을 연결하는 2.4km 노선을 운행할 예정임. 새롭게 시도되는 개발계획의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음.
- 노면전차 노선은 기존 인구밀집지역이 아니라 개발이 채 되지 않은 지역을 관통하게 됨. 이러한 이유로 회의론적인 의견이 제기되기도 했으나 市는 노면전차 개발계획 이후 아파트, 대형마트, 레스토랑 등이 들어서고 공사가 중단되었던 하얏트호텔도 곧 완공될 예정이라고 밝힘. 이러한 계획이 성공적으로 수행되면 대중교통이 도시개발을 주도하는 모범사례가 될 것으로 기대됨.
- 노면전차에 비해 버스노선 도입이 비용 면에서는 저렴하지만 이용자와 개발자는 대체로 버스보다 노면전차를 선호함. 노면전차는 버스에 비해 높은 정시성(定時性)과 편안함을 제공하고 투자자에게는 상대적으로 안전한 투자기회를 제공한다는 장점이 있음. 노면전차는 그동안 대중교통정책 결정과정에서 중요하게 평가받지 않았던 ‘재미’라는 요소를 포함함으로써 버스와는 차별화된 ‘재미’를 이용객에게 제공함.
<div style="text-align:justify"><ul><li> 저명한 도시개발자인 Darrin Nordahl은 그의 저서 ‘My Kind of Transit’에서 대중교통은 목적지로 이동하는 수단만이 아니라 탑승 자체가 목적이 될 수 있다고 밝힘. 그는 많은 대중교통계획에서 ‘재미'라는 요소가 고려되지 않았다고 지적하고 앞으로의 대중교통계획은 속력보다 승객의 편안함을 강화하는 방향으로 수립되어야 한다고 주장함. </li></ul></p>
<div style="text-align:right">(<a href="http://www.architectmagazine.com/planning/a-desire-named-streetcar.aspx" target="_blank">www.architectmagazine.com/planning/a-desire-named-streetcar.aspx</a>)</div>