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부모 및 지역사회 주도 학교’ 확대 설립 (런던)
○ 런던에서는 영국 전국 평균수준보다 높은 교육환경 및 학력 성장속도와 비례해 교육에 대한 관심과 열의도 높음. 市는 교육을 바라보는 시민의 관점이 다양함에 따라 특성화 교육에 대한 이해와 수요도 다르다는 점을 인식하고 학부모나 지역사회가 주도하는 학교 설립을 확대하면서 이를 둘러싼 이해관계를 조정해나가기로 함.
- 학부모 및 지역사회 주도 학교란 ① 학부모가 적극 참여해 학교의 주요사항을 결정하거나 해결하는 참여형 학교, ② 뜻을 같이하는 학부모가 설립한, 독립적인 소규모 사립학교를 의미함. 첫 번째 유형은 2007년 잉글랜드에 세워져 ‘최우수 학부모 주도 공립학교’로 선정된 엘름그린 학교 모델을 따르는 것으로 학교 발전을 이끌고 싶은 학부모가 학교 운영조직에 참여해 학교 교육방향을 함께 만들어감. 두 번째 유형은 학부모와 지역사회가 특정한 목적을 가진 학교를 설립하는 것으로 대부분 종교, 문화, 인종적인 배경을 가짐.
<p style="text-align:justify"><ul><li> 런던은 다층적 행정구역, 학교 배정 문제, 사립학교 전통 등이 복잡하게 얽혀 있어 영국 내에서도 학교 간 협력과 조정이 가장 어려운 지역임. 市는 일반학교 체제를 계속 유지하기를 원하는 학부모와 특수 자율학교를 설립하고자 하는 학부모·지역사회 간 마찰을 조정해야 함. 학부모 주도 자율형 학교는 일반학교보다 더 넓은 지역을 대상으로 학생을 모집하기 때문에 도시계획과 지역발전 차원에서도 市와 이해당사자 간 협의가 중요함. </li></ul></p>
- 공립학교는 대부분 학부모에게 충분한 참여기회를 제공하지만 많은 학교가 학부모의 실질적인 관심과 참여를 이끌어 내는 데 어려움을 겪음. 따라서 市는 학교 리더십(정책결정, 거버넌스, 전문 감독, 학교 행정, 내·외부 의사소통 등 리더십을 구성하는 요소) 영역에서 학부모가 리더십을 적절하게 발휘하도록 독려하거나 이를 제도화함. 市는 다음과 같은 주요 분야에서 학부모 및 지역사회와의 협의와 조정에 큰 노력을 기울임.
<p style="text-align:justify"><ul><li> 입학 허가: 학부모 주도 자율학교 수가 증가함에 따라 학교 배정에 대한 조율기능이 더욱 중요해짐. 市는 특정 학교에 대한 입학 허가를 받지 못한 학생에게 근거리 통학이 가능한 학교를 배정함. 임시 입학 허가가 최근 빈번해지면서 개별 학교의 입학 허가 결정이 공정하고 투명하게 되어야 한다는 요구가 많아짐. 市는 학부모의 불만사항을 수렴해 입학 허가 결정이 공정하게 되도록 그 과정에 초점을 맞춤. </li>
<li> 학교부지 계획: 市는 적정한 학교부지를 공급하기 위해 런던 인근 지방자치단체 및 지역사회와 협조하고 경우에 따라서는 사립학교 부지를 매입하기도 함. 새로운 학교 부지가 부족하기 때문에 주민 의견을 수렴하고 이를 반영하는 과정이 중요함. 학부모와 지역사회가 학교 설립 지원서를 제출하면 논의과정에 학부모 참여를 보장함. </li>
<li> 학교시설 개선 및 발전 도모: 학교시설을 개선하고 질 높은 교육을 제공하기 위해 평가기준을 확립함. 일반적인 학교시설 보수와 관리 등 물리적인 학교행정뿐 아니라 학교 운영조직 내의 구성원 간 문제도 해결함. </li>
<li> 도시계획과 지역사회 발전: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자율학교를 수용하고 이로 인한 부작용을 방지하기 위해 도시계획과 지역사회 발전 측면에서 접근할 필요가 있음. 市는 교육기반시설을 전체 도시계획 과정에서 검토함. 학부모 주도 자율학교 부지 면적을 규제하고 일반학교에 불이익이 가지 않도록 함. 자율학교 학생이 광역권에서 통학하기 때문에 교통시스템도 확충함. </li></ul></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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