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도시지하철 예산관리 프로그램 추진 (뉴욕)
○ 뉴욕市는 노후한 지하철역을 개·보수하는 데 초점을 맞춘 기존 도시지하철 관리시스템이 지속가능한 발전 측면에서도 적합하지 않고 장기적인 도시교통시스템 발전에도 기여하기 어려울 것으로 보고 새로운 예산관리 프로그램 ‘Capital 2010~2014'을 시행하기로 함.
- 도시지하철 관리를 위한 새로운 프로그램의 주요 내용은 아래와 같음.
<p style="text-align:justify"><ul><li> 노후한 지하철 역사를 무조건 개·보수하는 방침을 없애고 기존 시스템을 유지하면서 신기술을 적용하여 역사를 유지함. 또한 새롭게 페인트칠을 하거나 벽화를 그려 예술적인 경관을 조성하는 방향으로 정책을 선회함.</li>
<li> 서로 다른 종류의 기차나 지하철이 지나는 역의 경우 매표소 1곳에서 두 노선의 승차권을 모두 구입할 수 있도록 함. 기존 지하철시스템은 노선마다 다른 매표소를 운영하고 있음. 하지만 Metro-North역의 경우 LIRR 노선과 MNR 노선 승차권을 매표소1곳에서 모두 판매하고 있음. </li>
<li> 노후한 열차는 무조건 교체하지 않고 가장 낮은 비용으로 수리하도록 해 운영비용을 800만 달러(약 96억 원) 이상 절감함. 또한 이 프로그램 시행으로 뉴욕州 내 연결노선을 중심으로 2만 개 이상의 일자리 창출이 기대됨.</li></ul></p>
- 市는 이 프로그램 운영으로 창출되는 대중교통 운영수익과 예산절감액을 활용하여 지하철을 500량 이상 개선하거나 교체하고 기차선로를10km 이상 볼트형에서 용접형으로 교체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함.
<p style="text-align:justify"><ul><li> 이외에도 이 프로그램은 교량 페인트칠하기, 친환경버스 운행 확대 등 예산을 절감하면서 서비스 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 장기적인 대중교통 운영방안에 대해서도 상세하게 제시하고 있음.</li></ul></p>
<div style="text-align:right">(<a href="http://www.mta.info/news/pdf/cap10/exec_summary.pdf" target="_blank">www.mta.info/news/pdf/cap10/exec_summary.pdf</a>)</div>