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의 신기술·신제품 마케팅 지원 (오사카)
○ 오사카市는 2009년 3월 ‘건강한 오사카를 만들기 위한 정책비전’을 마련하고 다양한 시책을 추진 중임. 이 중에서 시장에서 팔리는 제품을 생산하도록 해 기업의 성장을 돕는 ‘마케팅 지원센터’가 주목받음. 판매력은 오사카 경제를 건강하게 만들고, 어려운 경제상황에서도 기업의 성장에 의욕적인 제조업체가 기술 개발과 과제 해결에 힘쓰도록 하는 원동력이 됨.
- 市는 오사카 국제경제진흥센터의 국제부와 함께 2009년 9월부터 ‘해외사업 지원 프로젝트’를 진행할 목적으로 ‘마케팅 지원센터’를 설치함. 국제경제진흥센터 국제부는 그동안 중소기업의 무역거래와 중국·베트남·인도 등 해외시장 개척에 대한 상담 등을 진행해 왔음.
- 市는 ‘오사카 산업창조관’도 운영하면서 2009년 한 해 동안 800건의 비즈니스 매칭 성과를 거둠. 비즈니스 매칭이란 기업이 희망하는 사업 파트너를 쉽게 찾을 수 있도록 해주는 것임. 市는 과제 해결형 신제품 개발 네트워크도 구축해 제조업을 중심으로 기업을 일본 전역의 공공기관 및 경제단체와 연결해주고 있음. 2009년 과제 주제는 ‘환경부하 저감을 위한 공동연구․기술 개발’로 3개 기업이 선정되어 시립 공업연구소와 함께 ‘저환경부하형 플라스틱 도금기술과 초미세 전자회로 형성기술’ 개발에 착수함.
- 市는 市의 경제력을 높이기 위해 3가지 지표를 정하고 목표 달성에 힘씀. 첫 번째 지표는 제품 출하액에 반영된 부가가치액 비율로, 일본 최고 수준이 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는데 2006년에 이미 주요 도시 중에서 가장 높은 수준을 달성함. 두 번째 지표는 마케팅 지원센터와 산업창조관에서 추진하는 사업에 대한 이용자 만족도로, 2011년까지 90%를 달성하는 것이 목표임. 세 번째 지표는 시립 공업연구소와 공동 연구개발을 진행하는 기업 수로, 목표치는 2009~2011년 누계 50개 회사임.
<div style="text-align:right">(<a href="http://www.city.osaka.lg.jp/seisakukikakushitsu/page/0000051494.html" target="_blank">www.city.osaka.lg.jp/seisakukikakushitsu/page/0000051494.htm</a>)</div><div style="text-align:right">(<a href="http://www.city.osaka.lg.jp/seisakukikakushitsu/page/0000050635.html#4" target="_blank">www.city.osaka.lg.jp/seisakukikakushitsu/page/0000050635.html#4</a>)</div>