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사카府 가와니시市의 ‘통행 피드백 프로그램’
<div align="justify"><font color="#428AA2"><b><주요 내용></b></font>
○ 일본 오사카府 가와니시市는 환경오염 등 교통 관련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개인의 이동 성향을 개인과 사회 전반에 바람직한 방향으로 변화하도록 관리하는 모빌리티 매니지먼트(MM: Mobility Management)의 일환으로 ‘통행 피드백 프로그램’(TFP: Travel Feedback Programs)을 시행함.
- 모빌리티 매니지먼트는 교통수요 관리(TDM: Transportation Demand Management)와 비슷한 점이 많음. 하지만 자발적인 행동 변화를 기대하고 개인의 의사소통 수단을 이용한 시책이라는 점에서 과금(課金)·규제·종류별 서비스 정책 등으로 교통수요의 행태 변화를 유도하는 TDM과는 차이가 있음.
- 통행 피드백 프로그램은 MM의 대표적인 프로그램임. 참가자의 이해와 참여를 높이기 위해 가와니시市는 ‘자동차의 슬기로운 이용을 생각하는 프로그램’으로 명명함.
<div align="right"><div align="justify" style="width:555;">• 참가자 개인의 통행 정보를 MM의 시행 주체에 제공하고 시행 주체는 개인에게 피드백 정보와 함께 실행계획(Action Plan)을 제공함. 사전에 참가자의 개인정보와 교통행동 정보를 수집해 개인별 조언과 맞춤 정보를 제공함.
• 개인의 교통행동에 따른 자동차 이용시간, 이산화탄소 배출량, 칼로리 소모량 등의 정보를 제공함. 실행계획을 자문하는 경우에는 구체적으로 언제, 어디서, 어떻게 행동을 바꿔야 할지 검토해 알려 줌.
• 2003년 약 700명의 참가자를 대상으로 거주지나 직장 등에서 이 프로그램을 시행한 결과, 자동차 이용시간이 41% 감소했고 대중교통 이용률은 16% 증가했음. </div></div>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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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ont color="#428AA2"><b><해설 및 평가></b></font>
- 교통수요 관리는 오래 전부터 일본뿐 아니라 세계 대도시를 중심으로 시행돼 왔지만, 모빌리티 매니지먼트는 최근에서야 일본의 일부 도시와 런던, 호주 퍼스 등에서 예비조사(Pilot Study) 개념으로 도입돼 시행되고 있음. 향후 확대 시행될 것으로 예상됨.
- 여러 교통문제의 근본적인 해결책을 찾지 못한 상황에서, 자율적이고 지속적인 모빌리티 매니지먼트는 향후 교통문제를 해결하는 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됨.
<div align="right"><div align="justify" style="width:555;">• 모빌리티 매니지먼트를 통해 얻을 수 있는 긍정적인 효과인 대중교통 이용률 제고나 이산화탄소 배출량 감소 등 교통 및 환경문제 해결을 위해서는 개인의 자발적인 행태 변화를 꾀하는 것이 필수적임.</div></div>
- 모빌리티 매니지먼트는 공익 증진을 위해 기꺼이 교통행태를 변화할 의지를 가진 참가자에게 자신의 교통행태를 되돌아보고 대안을 찾는 기회를 마련해 줌.
<font color="#428AA2"><b><서울시정의 현황과 문제점></b></font>
- 교통과 환경이 공존할 수 있는 교통체계를 확보하는 것은 세계 도시의 공통 관심사임. 서울시는 대중교통 중심 도시로의 전환과 보행·자전거 활성화를 통해 교통체계의 지속가능성을 확보하려고 노력하고 있음.
- 교통체계에서의 지속가능성 확보를 위한 추진방향 수립에 있어 시민의 참여 유도가 상대적으로 간과되고 있음. 교통문제 개선 효과를 얻기 위해서는 시민의 자발적·능동적 참여가 필수적임.
- 교통시설 확충사업뿐 아니라 교통수요를 대중교통 중심으로 전환하고 궁극적으로는 시민 의식을 개선함으로써 공익 증진에 자발적으로 기여하도록 유도하는 교통 매니지먼트 프로그램의 도입이 필요함.
<font color="#428AA2"><b><벤치마킹 시행방안></b></font>
- 모빌리티 매니지먼트의 목표 달성을 위해 다양한 수법을 조합한 최선의 실행방안을 강구해야 함.
<div align="right"><div align="justify" style="width:555;">• TV, 신문, 잡지, 광고뿐 아니라 우편과 이메일 등 개인별 커뮤니케이션 수단을 통해 정보를 제공하고 협력행동을 이끌어내는 것이 중요함.</div></div>
- 모빌리티 매니지먼트를 시행하기 위해서는 목표, 대상, 실시 주체, 방법에 대해 면밀히 검토해야 함.
<div align="right"><div align="justify" style="width:555;">• 주민, 직장인, 학생, 특정 대중교통 노선 이용자 등 다양한 참여자 가운데 시행목표에 부합하고 실효성을 거둘 수 있는 대상을 선정하고 적절한 방법을 사용하는 것이 중요함.
• 예를 들면, 새로운 거주지에서 생활을 시작하는 전입자는 정보수집 의향이 강하고 새로운 교통행동을 쉽게 형성함. 따라서 지역 버스노선 정보 팸플릿을 창구에 비치하기보다는 전입자가 전입신고할 때 적극 배포하는 것이 목표 달성에 효과적임.</div></div>
- 개인의 교통행동을 조사해 개인별 조언과 맞춤 정보를 제공하는 모빌리티 매니지먼트는 참여자와 실시주체 간에 2~4회 정도 개인별 커뮤니케이션을 필요로 하므로 대규모로 시행하는 데 한계가 있음.
<div align="right"><div align="justify" style="width:555;">• 자치구에서 참여대상을 소규모로 선정해 참여자가 자신의 교통행태를 되돌아보고 스스로 수정함으로써 효과를 직접 체험할 수 있도록 기회를 제공함.</div></div>
<font color="#428AA2"><b><벤치마킹 기대효과></b></font>
- 모빌리티 매니지먼트를 통해 자발적인 교통행동의 변화가 개인의 편의뿐 아니라 공익 증진에도 기여할 수 있다는 인식을 사회 전반에 정착시킬 수 있음.
- 홍보와 설득을 통해 교통 관련 사업에 주민을 참여시키던 방식에서 탈피해, 주민 스스로 교통과 환경에 관심을 가지고 실천적인 노력을 기울일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할 수 있음.
- 만성적인 교통혼잡을 해결하기 위해 서울시에서 추진 중인 교통시설 공급정책 및 교통수요 관리정책과 더불어 모빌리티 매니지먼트를 시행한다면, 한계에 이른 서울시 교통문제 해결에 도움이 될 것으로 판단됨. </div>
<div align="right">/김승준 도시기반연구본부 부연구위원(<a href="mailto:sjkim@sdi.re.kr">sjkim@sdi.re.kr</a>)</div>