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의 관점에서 관광서비스 품질 평가 (베를린)
○ 베를린市 호텔 및 숙박업 협회와 독일 관광세미나협회가 통일된 품질경영시스템을 구축하고 관광서비스 품질 개선을 위해 ‘서비스 품질 인증제’를 제안함. 현재 독일 내 9개 州에서 이 인증제를 도입해 시행하고 있음.
- 3단계의 교육·인증 프로그램을 통해 서비스의 품질이 고객 관점에서 일관성 있게 유지되고 있는지, 고객의 기대에 부응하는지를 평가함.
<div align="right"><div align="justify" style="width:555;">• 서비스 품질 인증제를 도입한 기업에 대해 그동안 고객이 높이 평가하고, 다른 기업과의 경쟁에서도 우위를 차지한 것으로 나타남. </div></div>
- 경제·기술·여성부 장관은, 여행 서비스의 품질 향상이 여행객을 행복하게 할 뿐 아니라 지속적으로 베를린을 관광하도록 하는 데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고 말함.
<div align="right">(<a href="http://www.servicequalitaet-deutschland.de" target="_blank">www.servicequalitaet-deutschland.de</a>)
(<a href="http://www.berlin.de/landespressestelle/archiv/2008/01/10/91935/index.html" target="_blank">www.berlin.de/landespressestelle/archiv/2008/01/10/91935/index.html</a>)</div>