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태주택지역 개발프로젝트 (헬싱키)
핀란드 헬싱키市의 중앙에 위치하고 있는 Viikki 구역은 연구개발, 비즈니스 및 주거지역으로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이곳에는 바이오과학과 관련된 연구센터, 창업보육센터 등이 있다. 이 지역은 ‘지속가능한 개발’의 원칙하에 발전하고 있는데, 건축물의 디자인, 건축방법 및 주택단지 설계에 있어 천연자원 보존과 대기, 쓰레기 및 기타 환경오염원으로부터의 보호를 염두에 두고 개발되고 있다. 市는 1999년 Viikki 지역의 한 부분을 시험적인 생태주택지역으로 구획하였다. 이 지역은 녹색 도시생활을 위한 시험장으로서, 약 1,700여명의 거주자는 1) 환경오염 및 공해발생 억제, 2) 자연환경 보존, 3) 위생과 건강 증진, 4) 생물다양성 증진, 5) 음식물 재활용 촉진 등의 5가지 규범을 따라야 한다.
이 지역의 주택은 기존의 주택보다 열 소비가 1/4 수준이며, 물은 22% 감소되어 소비되고 있다. 또한 이 지역의 주요한 공헌은 태양열과 중력통풍을 이용한 생태주택 디자인과 하수도로 유도되지 않고 지하로 유도되는 빗물의 지하유도시스템이다. 이 시스템은 온실, 정원, 기타 녹지지역 등에 상당히 긍정적인 효과를 주고 있다. 이 지역 거주자들의 전반적인 삶의 만족도는 높으며, 거주자들은 Viikki의 생태지역 지정ㆍ개발을 독창적인 친환경 도시개발 프로젝트로서 높이 평가하고 있다.
(<a href="http://www.hel.fi/english/current/HelsinkiNews04.pdfs" target="_blank">www.hel.fi/english/current/HelsinkiNews04.pdfs</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