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서비스 만족도 다면평가체제 도입 (미국 : 오스틴)
등록일:
2010.11.05
조회수:
473
미국 텍사스州 오스틴市는 1996년이래 市정부에서 지속적으로 공급하는 서비스를 4가지 분야로 나누어, 이에 대한 평가를 시행하고 있다. 평가대상 서비스는 공공안전관리(Public Safety), 교육과 복지행정(Youth, Family and Neighborhood Vitality), 환경과 도시기반시설(Sustainable Community), 재정과 시민경제(Affordability) 분야이다. 도시서비스 평가체제의 특징은 시민 중심의 행정서비스를 위한 공공관리기법을 매우 체계적으로 통합시켜 큰 성과를 거두고 있다는 점이다.
이 평가체제의 성격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시민 발의의 행정시스템이다. 시민들이 정부서비스의 우선순위를 정하고 이를 토대로 정부서비스를 평가하는 것으로, 이는 거버넌스(Governance)적 도시관리접근방법의 전형적인 형태이다. 둘째, 이 평가체제는 시민만족도를 중심으로 접근하고 있다. 셋째, 각종 성과측정지표를 매년 데이터베이스에 축적하여 이를 지속적으로 공개하고 있다. 넷째, 평가 결과를 다른 도시정부와 비교하는 이른바 벤치마킹적인 측면이 있다.
(<a href="http://www.ci.austin.tx.us/budget/scorecard00-01.htm" target="_blank">www.ci.austin.tx.us/budget/scorecard00-01.htm</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