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영역 바로가기

현재 위치

연구보고서

저탄소 녹색성장시대의 관광산업 신성장모델

등록일: 
2010.12.20
조회수: 
3600
연구책임: 
금기용
부서명: 
창의시정연구본부
분량/크기: 
87Page
분류: 
기초
분류번호: 
2009-BR
다운로드
PDF icon 목차 (50.37 KB)
PDF icon 요약 (1.07 MB)
PDF icon 원본 (3.54 MB)

이 연구보고서는 자연자원과 문화자원 활용을 중심으로 한 기존 관광산업 성장모델의 한계를 지적하고, 그 대안으로 새로운 저탄소 경제성장 패러다임에 맞춘 관광산업의 신 성장모델을 제안하고 있다.

2008년 글로벌 경제위기 이후 지구환경문제에 대처하는 새로운 접근방법으로 ‘저탄소 녹색 경제성장’ 개념이 본격적으로 대두되고 있는 가운데 이와 관련된 산업 및 시장 선점을 노린 국제적 경쟁이 심화되고 있다. 지난 20~30년간을 지배해왔던 신자유주의적 공급중심 경제성장 모델(productivism)의 견지에서 볼 때 기존 관광산업은 ‘굴뚝 없는 공장’, ‘청정산업’이라 불리우며 친환경적 산업으로 인식되었으나, 근래 대두되고 있는 ‘저탄소 녹색성장’의 개념으로 볼 때에는, 기존 관광산업의 성장모델은 많은 반환경적인 요소와 결과들로 인해 친환경적 의미가 상당히 퇴색하고 있다.

새롭게 제시되고 있는 저탄소 관광은 관광에 투입되는 모든 요소에 지구환경에 부정적 영향을 주는 요소들을 저감하는 차원을 넘어 발생 제로를 목표로 저탄소 기술과 경영 요소들을 투입하여 새로운 관광자원과 수요를 창출하는 새로운 관광 패러다임이다. 이에 부응하는 저탄소 관광산업은 아직 세계적으로 보편화된 단계가 아닌 블루오션이다. 서울시가 이러한 저탄소 관광산업 시장을 선점하기 위해서는 포괄적인 저탄소 도시계획 및 관리적인 요소들을 관광자원화 및 상품화에 적용하는 새로운 도시 마케팅 전략이 필요한 실정이다.

이 보고서는 역사적 경제적, 환경적 패러다임 변화속에 나타난 새로운 저탄소 경제성장 패러다임의 일환으로 관광분야의 패러다임 변화를 도출하고 이를 토대로 새로운 관광산업 성장모델을 모색하고 있다. 보고서의 구성을 보면, 2장에서는 주류경제학 패러다임 변화 및 환경주의 개념변화 속에서 저탄소 경제성장의 이론적 배경을 고찰하고, 이러한 패러다임의 변화에 따른 관광산업의 대응 방향을 모색하고 있다. 3장에서는 기존 관광산업 성장모델의 한계점을 짚어본 후 새로운 관광산업 성장모델로 저탄소 관광산업 성장모델을 제시하고 이미 시작된 해외의 저탄소 관광 산업 사례를 살펴보고 있다. 마지막으로 4장에서는 서울시에 대한 정책제언을 하고 있다.

제 3유형: 출처 표시 + 변경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