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영역 바로가기

현재 위치

연구보고서

서울시 국제관광 진흥정책 효과성 제고 방안

등록일: 
2010.12.06
조회수: 
4307
연구책임: 
금기용
부서명: 
창의시정연구본부
분량/크기: 
121Page
분류: 
정책
분류번호: 
2009-PR
다운로드
PDF icon 목차 (206.95 KB)
PDF icon 요약 (4.44 MB)
PDF icon 원본 (11.8 MB)

이 연구보고서는 민선 4기 서울시의 주요 국제관광 진흥정책들이 실제 관광객 유치에 얼마나 기여 했는지 등 그 효과성을 분석하여 기존 정책들의 개선을 위한 실마리를 제공하고, 향후 정책의 효과성 극대화를 위한 단·중·장기 정책 방향 및 전략을 제안하고 있다.

이 보고서는 먼저 서울시 관광진흥 정책들의 효과성을 평가하기 위해 서울을 방문한 외래관광객들의 서울관광 소감을 설문조사하였고, 그 결과를 민선 4기 정책들이 본격적으로 추진되기 시작한 2007년에 실시한 동일한 조사결과와 갭 분석을 실시하고 있다. 즉 이 보고서는 서울을 방문한 외래관광객들이 선정한 서울의 Best관광지, 관광 시 불편·불만 요소, 주요 관광지의 인지도와 방문선호도, 관광편의 요소들의 기대도와 만족도에 대해 2007년과 2009년의 동일한 조사결과를 비교 분석하여 그 정책효과성을 평가하고 있는데 그 평가 결과는 다음과 같다.

전반적으로 서울시 주요 관광지의 매력도가 2007년에 비해 2009년에 더 높아졌고, 관광지의 인지도와 선호도 또한 전반적으로 향상된 것으로 나타나 서울시의 관광목적지마케팅(tourist destination marketing) 관련 정책들의 효과성이 입증된다. 다만 서울의 유명관광지로 손꼽히던 남대문시장, 인사동, 이태원, 청계천 등지에 대한 매력도가 다소 하락하고 있어 이에 대한 진단과 대책이 필요하고, 특히 명동과 동대문패션타운을 제외한 서울시 관광특구와 인사동에 대한 관광진흥대책이 필요하다.
한편 관광객들을 위한 서울의 관광편의(tourism amenity) 요소들에 대한 기대도와 만족도를 측정한 결과 2009년에 전반적으로 향상된 것으로 분석되어 서울시의 관광객 접객태세(tourism service & hospitality)도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관광안내시스템, 음식, 교통서비스 등에 대한 기대도와 만족도가 하락하고 있어 이들에 대한 맞춤형 대책이 요구된다.

태그 입력: 
제 3유형: 출처 표시 + 변경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