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영역 바로가기

현재 위치

연구보고서

서울대도시권 광역간선교통 추진에 따른 서울시 대응전략 수립

등록일: 
2010.11.29
조회수: 
3617
저자: 
이신해,고준호,김승준,김원호,맹다미.박현찬
부서명: 
도시기반연구본부
분량/크기: 
77Page
분류: 
정책
분류번호: 
2009-SR
다운로드
PDF icon 목차 (73.61 KB)
PDF icon 요약 (1.07 MB)
PDF icon 원본 (7.57 MB)

이 연구보고서는 서울대도시권 공간구조 변화와 교통체계 현황, 지속가능한 광역교통체계 구축 방향, 광역철도와 도시철도 연결형태 등을 검토하고, 이를 토대로 향후 광역철도 등의 광역간선교통 추진 시의 서울시 대응방향을 제시하고 있다.

오늘날 중심도시의 광역화로 도시경쟁력 대신 광역경쟁력이 국가경쟁력을 주도하는 추세이다. 광역경쟁력을 높이기 위해서는 광역경제권 중심도시와 배후지 간, 또는 다핵 거점 간의 시너지 효과를 내도록 연계성 확보가 중요하다. 그러나 현재 서울대도시권 내부의 연계성은 세계 각국 광역경제권 도시들에 비해 현저히 낮은 수준이다. 이는 이동성 지표의 주요 항목인 광역 연계 철도망 수준이 현저하게 낮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광역경제권의 연계성 확보를 위해 광역교통 인프라 확충이, 특히 철도 중심의 광역교통망 구축이 시급한 실정이다. 그동안 서울시는 광역철도 계획에 적극적으로 참여해오지 않았지만 서울대도시권에서 중심도시인 서울시의 역할을 고려할 때, 서울대도시권 철도망의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서울시가 주체가 되어 광역철도 추진 시 기존의 도시철도 등과 효율적인 연계가 되도록 적극적으로 대응할 필요가 있다.

이 보고서는 이러한 정책수요에 따라 향후 광역철도 등의 광역간선교통 추진 시의 서울시 대응전략을 살펴보고 있다. 보고서의 구성을 보면, 2장에서는 서울대도시권의 광역화 추세로 인한 공간구조 변화와 도로와 철도 등의 광역교통체계 현황 및 계획을 검토하고 있으며, 3장에서는 해외사례를 검토해 철도중심의 광역교통체계 구축 경향과 중심지체계와 철도망의 연계성을 파악하고, 서울시 도로 공급의 한계와 친환경교통 추세 등에 따른 철도중심의 광역교통체계 구축의 필요성을 제시하고 있다. 4장에서는 요구되는 광역철도와 도시철도와의 연결 형태를 파악하고, 이 두 철도 연결 시 중요한 역할을 하는 순환선을 세부 분석함으로써, 향후 광역철도 추진 시의 서울시 대응전략을 제시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5장에서는 연구결과를 요약하고 서울시에 대한 정책건의를 하고 있다.

제 3유형: 출처 표시 + 변경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