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영역 바로가기
서울연구원 로고

현재 위치

연구보고서

서울의 문화자원 분포와 문화생태 연구

등록일: 
2008.04.16
조회수: 
4789
저자: 
라도삼
부서명: 
디지털도시부
분량/크기: 
281Page
분류: 
기본
분류번호: 
2007-R
다운로드
PDF icon 원본 (5.44 MB)

1. 개요

본 연구는 서울시에 분포되어 있는 문화자원의 현황을 조사하는 연구이다. 즉, 전반적인 문화자원 분포현황을 조사하여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는 한편, 각 자원들의 분포현황을 중심으로 문화생태계가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 지를 파악하고, 향후 문화정책의 방향을 수립하는 데에 있어 기초 자료를 구축하기 위한 조사․연구이다. 연구기간은 2007년 3월 1일부터 12월 31일까지로 총10개월이다.

본 연구는 조사와 분석으로 나뉘어 진다. 조사는 서울시 문화자원 현황 전체를 조사하여 DB를 구축하는 것이고, 분석은 각 자원들의 관계를 연관적으로 파악한 뒤, 서울의 문화생태계가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지를 파악하는 것이다.

문화의 생태계를 파악한다는 것은 문화를 하나의 살아있는 생명체로 보고 문화가 살아가는 환경과 각 자원들과의 상관관계를 본다는 것을 의미한다. 즉, 문화가 형성되기 위해서는 그에 맞는 인프라(시설, 공간, 인력 등)가 필요한데, 그러한 인프라가 어떻게 분포되어 있으며, 또 각 자원들과의 관계는 어떻게 형성되어 있는 지를 분석하는 것이 본 연구의 목적이다. 그런 점에서 본 연구는 각 장르별 자원이 어떻게 분포되어 있으며, 공간적으로 어떤 네트워크를 갖는지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고자 한다.

따라서 분석은 두 가지 측면에서 이루어진다. 우선 각 장르별 선순환관계가 어떻게 이루어져 있는지를 분석한다. 그리고 그것의 공간적 분포 및 네트워크 관계를 분석한다. 즉, 문화시설, 지역(공간), 축제(행사), 단체 및 인력 등의 자원현황에 대한 분석을 통해 선순환 관계가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으며, 각 장르별로 그러한 자원이 공간적(지리적)으로 어떻게 분포하고 있는 지를 파악하여, 서울의 전반적인 문화생태를 분석하고자 한다.

제 3유형: 출처 표시 + 변경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