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체감경기지수란
서울지역 소비자들이 체감하는 현재의 경기상황을 신속하게 판단할 수 있는 속보성 경기지표로 「서울연구원」에서는 주기적으로 산출하여 공표하고 있음. 본 조사는 2008년 3/4분기 이후 서울지역 표본 1000가구를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로, 표본의 신뢰수준은 95%, 오차는 ±3.1%임. (2009년 3/4분기 조사 시점은 2009년 8월말)
소비자체감경기지수 세부분류
지수가 기준치인 100을 상회할 경우 소비자들의 현재 경기 판단 및 향후 경기에 대한 예상이 긍정적인 것을 의미.
분류 | 세부 분류 지수 | 비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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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태도지수 | (생활형편, 경기판단, 구입태도지수 이용) | 소비자태도지수 |
생활형편지수 | 현재생활형편지수, 미래생활형편지수 | 소비자태도지수 |
경기판단지수 | 현재경기판단지수, 미래경기예상지수 | 소비자태도지수 |
구입태도지수 | 내구재구입태도지수, 주택구입태도지수 | 소비자태도지수 |
소비지출지수 | 현재소비지출지수, 미래소비지출지수 | 소비자태도지수 |
순자산, 고용상황전망, 물가예상지수 |
순자산지수 | 현재 소비와 향후 소비 전망 |
고용상황전망지수 | ||
물가예상지수 |
생활형편지수
- 현재생활형편지수 : 가구의 생활 형편을 1년 전과 비교
- 미래생활형편지수 : 1년 후 가구의 생활 형편 전망
○ 2022년 3/4분기 서울의 「현재생활형편지수」는 전 분기보다 2.6p 내렸으며, 「미래생활형편지수」도 전 분기 대비 6.3p 하락
∙ 「현재생활형편지수」는 83.6으로 전 분기보다 2.6p 하락했고, 4분기 연속 상승세를 이어온 「미래생활형편지수」도 6.3p 내린 93.7을 기록
∙ 연 가구소득별 「현재생활형편지수」는 2,400∼3,600만 원 미만 가구(-9.7p)가 전 분기 대비 가장 크게 하락했고, 「미래생활형편지수」는 연 가구소득 6,000∼7,200만 원 미만 가구(-10.5p)에서 하락 폭이 가장 큰 것으로 조사
- 반면, 2,400만 원 미만 가구는 「현재생활형편지수」가 8.7p 상승했고, 「미래생활형편지수」도 1.5p 오른 것으로 조사
∙ 연령대별로는 30대 이하(-4.0p)에서 전 분기 대비 「현재생활형편지수」의 하락 폭이 가장 컸고, 「미래생활형편지수」는 60대(-10.6p)에서 가장 크게 하락한 것으로 조사
○ 1년 후 가구 생활 형편이 악화될 것으로 본 주된 이유는 ‘물가 상승’ 서울시민의 22.6%(271명)는 1년 후 ‘미래생활형편 호전’을 전망했고 29.6%(355명)는 ‘미래생활형편 악화’를 전망했으며, 전 분기 대비 미래생활형편지수가 하락함에 따라 미래생활형편이 악화될 것으로 전망한 응답자를 대상으로 그 이유를 조사
∙ 1년 후 가구 생활 형편이 나빠질 것으로 생각하는 이유로 ‘물가 상승’이 41.7%로 가장 높았고, 그다음은 ‘가계소득 감소’(23.1%), ‘가계부채 증가’(10.1%), ‘경기 불황’(7.6%) 등의 순으로 응답
∙ 연 가구소득별로 보면 전 소득계층에서 ‘물가 상승’ 비중이 가장 높았으며, 3,600∼4,800만 원 미만 가구는 ‘가계소득 감소’(30.0%)가 상대적으로 높게 조사
∙ 연령별로도 모든 연령대에서 ‘물가 상승’이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한 가운데, 60대는 ‘가계소득 감소’(31.3%)가 상대적으로 높게 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