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헌장

서울연구원을 방문, 이용하는 모든 고객에게 믿음과 감동을 드리고자 고객헌장을 제정합니다.
서울연구원은 서울의 다양한 도시문제를 연구하고 서울의 미래를 기획하는 서울시의 싱크탱크입니다. 서울시정 현안과제에 대한 정책 방안과 미래지향적인 중장기 전략을 선도적으로 제시하는 세계적인 도시연구원이 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 서울의 미래를 찾아가는 시민중심의 서비스를 실천하고자 시민서비스 헌장을 제정하였습니다.

  • 서울연구원은 서울시민이 서울특별시의 주인임을 인식하고, 서울시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정책을 개발하겠습니다.
  • 서울연구원은 시민의 수요와 의견을 반영한 사업계획 수립 및 정책개발, 시민중심의 서비스를 통해 시민과 함께하는 시민 최우선 경영을 실천하고자 노력하겠습니다.
  • 서울연구원은 시정발전을 통한 시민의 삶의 질 향상에 필요한 새로운 연구이슈와 연구과제를 발굴하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 서울연구원은 서울시민이 원하는 서울시정의 정보를 공유하고, 연구원이 보유하고 있는 지식을 제공하겠습니다.
  • 서울연구원은 서울연구원을 방문하거나 이용하는 시민이 불편함이 없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서울연구원은 이와 같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구체적인 시민서비스 이행표준을 마련하여 이를 성실히 지킬 것을 선언합니다.
서울연구원 임직원 일동
서비스 이행 표준


공통 시민서비스 이행표준
1. 시민을 맞이하는 자세
1) 시민이 서울연구원을 방문하시는 경우
  • 시민께서 방문하고자 하는 담당자를 쉽게 찾을 수 있도록 각종 안내판을 부착하겠습니다.
  • 시민께서 방문하시 후 5분 이상 기다리시는 일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 서울연구원에 대한 좋은 이미지를 가질 수 있도록 방문하시는 시민을 정중하게 맞이하겠으며, 용무를 마치고 돌아가실 경우에도 정중히 인사하겠습니다.
  • 시민께서 필요하신 경우에는 사무실 공간, 복사기, 팩스, 전화기 등을 편리하게 사용하실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2) 시민이 전화로 서비스를 이용하시는 경우
  • 시민이 주신 전화는 벨소리가 3회 이상 울리기 전에 신속하고 친절하게 받겠습니다.
  • 출장이나 회의 등으로 자리를 비울 때에는 음성사서함 녹음 또는 개인휴대폰으로의 착신전환으로 고객의 불편을 최소화하겠습니다.
  • 자료 및 내용 확인이 필요해 즉시 답변하기 어려운 문의사항은 고객의 전화번호와 이름 등의 인적사항을 확인한 뒤 30분 이내에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 잘못 걸려온 전화에도 친절히 응대하고 고객이 원하시는 관련부서를 알려드려 불편함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3) 시민이 온라인을 이용하시는 경우
  • 시민이 원하는 정보 및 자료를 제공하기 위하여, 서울연구원에서 제공가능한 모든 자료를 신속, 정확하게 공지하겠습니다.
  • 인터넷을 통해 고객에게 제공할 수 있는 정보를 지속적으로 개발하여 고객에게 최고의 서비스가 제공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시민이 서울연구원에게 바라고 싶은 내용이나 요구 사항을 기재할 수 있도록 홈페이지 ‘고객센터’를 마련하여 시민의 소리에 귀 기울이겠습니다.
  • 시민이 홈페이지를 통하여 문의나 제안을 하신 경우 접수일로부터 48시간이내에 문의나 제안하신 내용의 결과를 회신하겠습니다.
 
2. 시민의 알권리 충족을 위한 정보 제공
  • 경영의 투명성을 확보하고 시민의 알권리를 충족시키고자 정보공개법에 의거하여 정보공개제도를 운영하겠습니다.
  • 시민의 정보에 대한 욕구충족과 학술분야 발전을 위하여 서울연구원에서 발간한 연구보고서, 학술행사 자료집, 정기간행물, 설문조사 자료 등을 연구원 홈페이지를 통하여 공개하겠습니다.(www.si.re.kr)
  • 인터넷 등 컴퓨터에 의하여 처리되는 고객의 개인정보 보호를 위하여 「개인정보 보호법」을 준수함으로써 고객의 권리와 이익을 보호하겠습니다.
3. 잘못된 서비스에 대한 시정 및 개선
  • 시민께서 서울연구원 직원과 전화통화를 하였을 때 불친절하거나 불쾌했을 경우 연락을 주시면, 해당 직원에 대한 서비스 교육을 다시 시키고 정중히 사과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잘못된 업무처리로 시민이 두 번 이상 방문하실 경우, 담당자의 정중한 사과와 잘못된 업무를 즉시 시정조치하고 재발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자료 및 내용 확인이 필요해 즉시 답변하기 어려운 문의사항은 고객의 전화번호와 이름 등의 인적사항을 확인한 뒤 30분 이내에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 정해진 기간 내에 고객의 질문사항에 대하여 회신하지 못할 경우 고객에게 언제까지 연락을 드릴 수 있는지에 대한 연락을 드리겠으며, 그래도 해결이 되지 않을 경우에는 담당 직원에 대하여 주의 등의 조치를 취하겠습니다.
4. 고객참여와 의견제시 방법
  • 서울연구원이 제공하는 서비스의 개선이 필요한 경우에는 언제든지 직접 방문하시거나 전화, FAX, 홈페이지, 우편 등 편리한 방법으로 의견을 제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인터넷 시민참여 공간을 확대하여 다양한 시민의 의견을 수렴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시민헌장을 상시 인터넷 홈페이지에 공개하고 제시하신 의견을 면밀히 검토하여 성실하게 답변하겠습니다.
  • 법령이나 제도 또는 예산상의 문제로 부득이하게 시민의 요구에 부응하지 못하는 경우에는 향후라도 그 사항에 대하여 개선해 드릴 것을 약속드립니다.
  • 시민의 의견 제출 또는 연락주실 곳

 

의견제시방법 및 연락처-대표전화,우편주소,인터넷 홈페이지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구분 의견제출 또는 연락주실 곳 담당부서 연락처
대표전화 전화 : 02-2149-1234
팩스 : 02-2149-1359
경영지원팀 전화 : 2149-1328
팩스 : 2149-1359
우편 서울특별시 서초구 남부순환로340길 57
서울연구원 소통협력팀
소통협력팀 전화 : 2149-1014
팩스 : 2149-1359
인터넷 홈페이지 → 시민참여 → 고객센터 소통협력팀 전화 : 2149-1014
팩스 : 2149-1359
홈페이지 → 비리ㆍ클린ㆍ연구윤리위반행위ㆍ청탁 신고센터 경영지원팀 전화 : 2149-1356
팩스 : 2149-1359
홈페이지 → 정보공개창구
5. 시민평가와 결과 공표
  • 시민에게 약속한 서비스 내용이 잘 지켜지고 있는 지 수시 점검하여 시민이 원하는 서비스를 제공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서울연구원에서 제공하는 연구ㆍ행정서비스에 대하여는 매년 1회 시민만족도 조사를 실시하여 그 결과를 홈페이지에 공표하겠습니다.
  • 시민만족도 조사 결과를 토대로 잘못된 점을 시정하여 더욱 질 좋은 연구 및 행정서비스가 제공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분야별 시민서비스 이행표준
1. 분야별 주요 제공서비스 및 담당부서

 

분야별 주요 제공서비스 및 담당부서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분야 주요 제공 서비스 담당부서 및 연락처
연구 분야
  • 시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정책 개발
  • 연구과제 발굴에 시민의견 반영
  • 진행 연구에 대한 공청회, 세미나 등 학술행사 개최
  • 자문회의를 통한 전문가 및 시민들의 다양한 의견 수렴
도시사회연구실장(2149-1294)
시민경제연구실장(2149-1276)
도시경영연구실장(2149-1240)
교통시스템연구실장(2149-1131)
안전환경연구실장(2149-1165)
도시공간연구실장(2149-1049)
글로벌미래연구센터장(2149-1303)
서울공공투자관리센터 소장
(2149-1101)
정보제공 분야
  • 연구결과 보고서 발간 및 공개
  • 웹진, 정책리포트, 세계도시동향, 서울도시연구 등 간행물 발간
  • 홈페이지를 통한 연구 정보 및 자료 제공
도시정보센터장(2149-1302)
정보서비스팀장(2149-1026)
출간자료팀장(2149-1316)
도시자료분석팀장(2149-1021)
출간자료팀장(2149-1023)
2. 분야별 세부 이행표준
1) 연구 분야
  • 연구의 기본적인 방향을 시정발전과 시민의 삶의 질 향상에 맞추어 추진하겠습니다.
  • 매년 1회 이상 시민을 상대로 연구과제 공모를 실시하고, 연구과제 발굴회의에 시민을 참여시켜 차년도 연구과제 선정 및 사업계획 수립에 시민의 의견을 반영하겠습니다.
  • 연구의 진행과정에서 관련 전문가, 공무원, 시민들의 의견을 들어 그들의 의견이 반영되는 연구를 진행하겠습니다.
  • 연구 자문회의를 개최할 경우, 사전에 자문계획을 보내드리고, 자문회의 후 자문의견이 연구에 반영되었는지를 알려드리겠습니다.
  • 연구가 완료되기 전에 필요시 토론회, 공청회, 세미나 등을 개최하여 연구결과를 시민들에게 사전에 알리고 그에 대한 의견을 듣겠습니다.
2) 정보제공 분야
  • 서울연구원에서 수행한 연구보고서, 토론회, 공청회 및 각종 세미나에 대한 자료 등을 홈페이지에 신속하게 공개하겠습니다.
  • 연구원에서 보유한 각종 연구정보나 자료 중 공개가능한 모든 정보를 시민들에게 공개하겠습니다.
  • 연구원에서 발간되는 간행물을 고객들이 편리하게 열람 또는 받아 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국내 및 해외의 최신 자료를 수집하여 시민에게 최신의 정보를 제공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