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에도 나누세요! 수도권 기부 현황
2019년 수도권 절반이 금전 기부 경험, 기부 이유는 동정심과 사회적 책임감
2020년 코로나 극복 기부에 수도권 13.6% 참여, 과반수는 취약계층 위해 기부
2019년 수도권 거주자 절반이 금전 기부 경험, 한 해 평균 1인당 30만 원 기부
- 2019년 한 해 동안 수도권 거주자 10명 중 5명은 금전 기부(물품 전달 제외) 경험
- 한 해 동안 수도권 기부자 1인당 평균 기부액은 30만 원, 1인당 평균 기부횟수는 7.6회
- 기부금 과반수가 ‘계좌이체’를 통해 전달되고, 뒤이어 ‘직접 현금 전달’, ‘신용카드’순
표 1. 2019년 기부 경험 (단위: %, 만 원, 회)
2019년 기부 경험을 정리한 표 입니다
구분 |
기부경험률 |
기부현황 |
기부 경험 있다 |
없다 |
합계 |
1인당 평균 기부금액 |
1인당 평균 기부횟수 |
수도권 |
46.0 |
54.0 |
100.0 |
30.4 |
7.6 |
비수도권 |
47.0 |
53.0 |
100.0 |
22.4 |
8.1 |
주: 만 18세 이상 성인을 대상으로 한 웹조사및 모바일 조사 결과, 응답자는 수도권 1008명, 비수도권 998명
자료: 아름다운재단 기부문화연구소, 2020년 기빙코리아조사 공개데이터를 활용하였음
표 2. 2019년 기부금 전달 방식 (중복응답) (단위: %)
2019년 기부금 전달 방식을 정리한 표 입니다
구분 |
계좌 이체 |
현금 전달 |
신용 카드 |
CMS 자동이체 |
포인트, 마일리지 기부 |
ARS전화 |
간편결제 (카카오페이/제로페이 등) |
급여공제 |
공익상품 (이모티콘 포함) 구매를 통한 기부 |
기타 |
수도권 |
59.7 |
17.7 |
16.2 |
14.2 |
13.8 |
8.8 |
6.5 |
4.1 |
1.5 |
0.2 |
비수도권 |
60.3 |
19.2 |
11.5 |
12.8 |
13.6 |
6.4 |
3.6 |
4.5 |
4.7 |
0.4 |
자료: 아름다운재단 기부문화연구소, 2020년 기빙코리아조사 공개데이터를 활용하였음
기부자 연령대는 60대 이상 비중 가장 높고, 1인당 평균 기부금액은 ‘교육분야’ 가장 많아
- 2019년 수도권 기부자 연령대 비중은 60대 이상이 가장 높아
- 응답자 중 기부자 수는 분야별로 ‘국내외 사회복지 분야’가 가장 많고, 1인당 평균 기부금액은 ‘교육분야’가 가장 많은 편
표 3. 2019년 기부자 연령대 (단위: %)
2019년 기부자 연령대를 정리한 표 입니다
구분 |
20대 |
30대 |
40대 |
50대 |
60대 이상 |
합계 |
수도권 |
16.6 |
20.9 |
19.4 |
19.8 |
23.3 |
100.0 |
비수도권 |
15.1 |
15.1 |
19.6 |
20.7 |
29.4 |
100.0 |
자료: 아름다운재단 기부문화연구소, 2020년 기빙코리아조사 공개데이터를 활용하였음
표 4. 2019년 응답자 중 분야별 기부자 수, 1인당 평균 기부금액 (단위: 명, 만 원)
2019년 응답자 중 분야별 기부자 수, 1인당 평균 기부금액을 정리한 표 입니다
구분 |
교육분야 |
의료분야 |
지역사회발전 |
NGO 분야 |
해외구호/ 의료지원 |
국내외 사회복지 |
문화예술 분야 |
수도권 |
기부자수 |
28 |
34 |
41 |
154 |
118 |
282 |
15 |
1인당 평균 기부 금액 |
28 |
25 |
25 |
20 |
20 |
18 |
10 |
비수도권 |
기부자수 |
26 |
26 |
57 |
141 |
111 |
320 |
14 |
1인당 평균 기부 금액 |
22 |
16 |
17 |
11 |
13 |
15 |
11 |
자료: 아름다운재단 기부문화연구소, 2020년 기빙코리아조사 공개데이터를 활용하였음
기부 하는 이유는 동정심과 사회적 책임감, 기부단체 선택 시 ‘투명성과 신뢰성’ 가장 고려
- 2019년 수도권 기부자의 기부 이유는 ‘동정심’(32.5%), 비수도권은 ‘사회적 책임감’(36.2%) 비중이 상대적으로 높아
- 또한, 수도권 기부자의 10.3%는 ‘본인이 도움 받은 적이 있어 갚고 싶은 마음에 기부에 참여’한다고 응답
- 기부자들은 기부단체 선택 시 ‘투명성과 신뢰성’을 가장 우선시 하고, 그 다음으로 ‘활동 분야나 수혜자에 대한 관심도’를 가장 많이 꼽아
표 5. 기부를 하는 이유 (단위: %)
기부를 하는 이유를 정리한 표 입니다
구분 |
동정심 |
사회적 책임감 |
개인적 행복감 |
도움 받은 적 있고 갚고 싶어서 |
세제혜택 |
기타 |
합계 |
수도권 |
32.5 |
25.2 |
20.0 |
10.3 |
6.0 |
5.8 |
100.0 |
비수도권 |
26.0 |
36.2 |
20.9 |
7.2 |
4.5 |
5.1 |
100.0 |
자료: 아름다운재단 기부문화연구소, 2020년 기빙코리아조사 공개데이터를 활용하였음
표 6. 기부단체 선택 시 중요한 요건 (단위: %)
기부단체 선택 시 중요한 요건을 정리한 표 입니다
구분 |
투명성과 신뢰성 |
활동 분야나 수혜자에 대한 관심도 |
인지도 |
지인의 소개나 권유 |
직접 홍보나 요청 |
기타 |
합계 |
수도권 |
60.8 |
23.3 |
5.8 |
5.0 |
4.3 |
0.9 |
100.0 |
자료: 아름다운재단 기부문화연구소, 2020년 기빙코리아조사 공개데이터를 활용하였음
2020년 코로나19 극복을 위한 기부에 수도권 거주자 13.6% 참여, 취약계층을 위한 기부가 과반수
- 정기기부 외에 2020년 2~7월 5개월간 코로나19 극복을 위한 기부 경험률은 수도권이 13.6%, 비수도권이 16.6%
- 수도권 기부자 연령대는 상대적으로 20·30대 비중이 높은 편
- 기부 분야는 ‘코로나19로 도움 받기 어려운 취약계층을 위한 기부’ 비중이 가장 높고, 뒤이어 ‘의료진과 병원을 위한 기부’가 차지
표 7. 2020년(2~7월) 코로나19 극복 위한 기부 현황 (단위: %)
2020년(2~7월) 코로나19 극복 위한 기부 현황을 정리한 표 입니다
구분 |
기부경험률 |
기부자 연령대 |
기부 경험 있다 |
없다 |
합계 |
20대 |
30대 |
40대 |
50대 |
60대 이상 |
합계 |
수도권 |
13.6 |
86.4 |
100.0 |
24.8 |
24.1 |
16.1 |
13.1 |
21.9 |
100.0 |
비수도권 |
16.6 |
83.4 |
100.0 |
15.1 |
18.7 |
16.3 |
19.9 |
30.1 |
100.0 |
자료: 아름다운재단 기부문화연구소, 2020년 기빙코리아조사 공개데이터를 활용하였음
표 8. 2020년(2~7월) 코로나19 극복 위한 기부 분야 (중복응답) (단위: %)
2020년(2~7월) 코로나19 극복 위한 기부 분야를 정리한 표 입니다
구분 |
취약계층을 위한 기부 |
의료진과 병원을 위한 기부 |
환자/자가격리자를 위한 기부 |
백신발견과 치료 연구 |
기타 |
수도권 |
63.5 |
32.8 |
14.6 |
13.1 |
5.1 |
비수도권 |
53.6 |
41.6 |
9.6 |
9.6 |
4.8 |
자료: 아름다운재단 기부문화연구소, 2020년 기빙코리아조사 공개데이터를 활용하였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