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논문은 서울시 같은 국내 도시지역에서 문제가 되는 대기오염물질인 미세먼지(PM10) 및 초미세먼지(PM2.5)와 해당 대기오염물질의 주요 관리 대상인 도로이동오염원에 주목하였다. 최근 국내외 핵심 환경 의제가 탄소중립이다. 우리나라도 전기차 등 친환경차 보급을 포함하는 ‘2050 탄소중립 시나리오안’을 발표하였고, 서울시를 포함한 지방정부도 관련된 계획을 발표하고 있다. 친환경차 보급계획이 순차적으로 이행되는 과정에서 도로이동오염원의 대기오염물질 배출 양상이 달라지고, 이에 따라 미세먼지, 초미세먼지 등 도시지역의 대기오염 관리 관점에서 주목해야 할 대기오염물질이 새롭게 등장할 수 있다. 이 논문은 새롭게 주목할 대기오염물질로 암모니아(NH3)와 비배기 먼지를 선정하고, 국내외선행연구자료를 조사하고 수집하였다. 도시지역에서 도로이동오염원의 암모니아와 비배기 먼지 배출을 주목해야 할 이유를 정리하고, 두 대기오염물질을 관리할 방향을 배출 저감과 노출 저감으로 분리하여 제안하였다. 배출 저감 방향은 배출계수 저감과 총주행거리 저감으로 구분하여 제시하였다. 배출 저감 수단이 정착하는 데 장시간이 소요될 가능성을 고려하면, 도로이동오염원 배출로부터 노출을 최소화할 수 있는 수단도 함께 적용될 필요가 있다. 이에 특히 도로와 인접한 학교, 어린이집 등 건강민감계층 시설의 이용자가 도로이동오염원 배출로부터 노출을 최소화할 수 있는 방향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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