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세먼지 저감을 위한 대책으로 자동차운행을 제한하는데 찬성하는지 2018년 6월 서울시민(만 19세 이상 서울시 거주자 602명, 성별·나이·권역에 따라 무작위 비례할당)에게 직접 물었습니다. 응답자 중 18%는 ‘매우 필요하다’, 59%는 ‘필요하다’라고 응답, 총 77%(표준오차 95% 신뢰수준 ±4%포인트)가 자동차운행제한에 찬성했습니다.
자동차운행제한 시행에 따른 대기오염 감축효과를 산정해 보니 중장기적으로 서울시 전역에서 4∼5등급 차량을 운행제한 할 경우 초미세먼지(PM2.5)는 서울시 도로수송부문 총 배출량 대배 27.8%, 이산화탄소는 11.9% 감축 가능한 것으로 분석되었습니다.
친환경등급에 따른 서울시 자동차운행제한 제도가 효과를 거두기 위해서는 중장기적인 계획을 세우고 시민과 자동차 업계가 미리 이를 인식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Links
[1] http://www.si.re.kr/%23
[2] http://facebook.com/sharer.php?u=http%3A%2F%2Fwww.si.re.kr%2Fnode%2F65955&t=%E2%80%98%EB%AF%B8%EC%84%B8%EB%A8%BC%EC%A7%80%20%EC%A0%80%EA%B0%90%20%EC%9C%84%ED%95%9C%20%EC%9E%90%EB%8F%99%EC%B0%A8%20%EC%9A%B4%ED%96%89%20%EC%A0%9C%ED%95%9C%E2%80%99%20%EC%84%9C%EC%9A%B8%EC%8B%9C%EB%AF%BC%2077%25%20%EC%B0%AC%EC%84%B1
[3] http://twitter.com/intent/tweet?url=http%3A%2F%2Fwww.si.re.kr%2Fnode%2F65955&text=%E2%80%98%EB%AF%B8%EC%84%B8%EB%A8%BC%EC%A7%80%20%EC%A0%80%EA%B0%90%20%EC%9C%84%ED%95%9C%20%EC%9E%90%EB%8F%99%EC%B0%A8%20%EC%9A%B4%ED%96%89%20%EC%A0%9C%ED%95%9C%E2%80%99%20%EC%84%9C%EC%9A%B8%EC%8B%9C%EB%AF%BC%2077%25%20%EC%B0%AC%EC%84%B1
[4] http://www.si.re.kr/node/61158
[5] http://www.seouland.com/arti/society/society_general/4743.html
[6] http://www.si.re.kr/visualnew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