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개인형 이동수단(PM: Personal Mobility)은 전기를 동력으로 하는 전동 킥보드, 전동 휠, 전기 자전거, 초소형 전기차 등을 말함
표 1. 개인형 이동수단 가해사고 현황(단위: 건)
구분 | 2017 | 2018 | 2019 | 2020 |
---|---|---|---|---|
서울 | 29 | 50 | 134 | 387 |
서울 외 전국 | 88 | 175 | 313 | 510 |
주: 개인형 이동수단 운전자가 가해자인 사고에 해당
자료: 도로교통공단 TAAS 교통사고분석시스템 사고분석 데이터
표 2. 개인형 이동수단 가해사고 사상자(단위: 명)
구분 | 2017 | 2018 | 2019 | 2020 |
---|---|---|---|---|
서울 | 31 | 56 | 140 | 421 |
서울 외 전국 | 97 | 186 | 341 | 574 |
주: 사망, 중상, 경상, 부상자수 합계
자료: 도로교통공단 TAAS 교통사고분석시스템 사고분석 데이터
표 3. 서울 개인형 이동수단 가해사고 사고유형 비중 (2017~2020) (단위: %)
구분 | 차대사람/차도통행 | 차대사람/횡단중 | 차대사람/기타 | 차대차/ 측면추돌 | 차대차/ 정면추돌 | 차대차/ 기타 | 차량단독 | 합계 |
---|---|---|---|---|---|---|---|---|
내용 | 12.3 | 7.8 | 22.3 | 21.7 | 3.5 | 25.5 | 6.8 | 100.0 |
자료: 도로교통공단 TAAS 교통사고분석시스템 사고분석 데이터
표 4. 서울 개인형 이동수단 가해사고 법규위반 비율 (2017~2020)(단위: %)
구분 | 안전운전불이행 | 신호위반 | 중앙선 침범 | 교차로운행방법위반 | 보행자보호의무위반 | 불법유턴 | 안전거리미확보 | 직진우회전진행방해 | 기타 | 합계 |
---|---|---|---|---|---|---|---|---|---|---|
내용 | 57.5 | 8.3 | 4.8 | 2.5 | 2.3 | 2.0 | 1.7 | 1.7 | 19.2 | 100.0 |
자료: 도로교통공단 TAAS 교통사고분석시스템 사고분석 데이터
표 5. 서울 자치구별 개인형 이동수단 가해사고 건수 (2017~2020) (단위: 건)
강남구 | 서초구 | 송파구 | 광진구 | 마포구 | 관악구 | 영등포구 | 성동구 | 구로구 | 동대문구 | 강서구 | 중랑구 | 강동구 |
---|---|---|---|---|---|---|---|---|---|---|---|---|
134 | 51 | 42 | 40 | 40 | 25 | 25 | 24 | 21 | 20 | 19 | 17 | 15 |
동작구 | 종로구 | 금천구 | 노원구 | 서대구 | 은평구 | 도봉구 | 양천구 | 중구 | 성북구 | 용산구 | 강북구 | 합계 |
13 | 13 | 12 | 12 | 12 | 12 | 11 | 11 | 10 | 9 | 7 | 5 | 600 |
자료: 도로교통공단 TAAS 교통사고분석시스템 사고분석 데이터
표 6. 서울 개인형 이동수단 가해사고 시간대별 사고 건수 (단위: 건)
구분 | 0시 | 1시 | 2시 | 3시 | 4시 | 5시 | 6시 | 7시 | 8시 | 9시 | 10시 | 11시 |
---|---|---|---|---|---|---|---|---|---|---|---|---|
2017 | 0 | 0 | 1 | 0 | 0 | 0 | 2 | 2 | 4 | 3 | 1 | 1 |
2018 | 0 | 1 | 1 | 1 | 0 | 0 | 2 | 0 | 3 | 5 | 3 | 1 |
2019 | 2 | 3 | 1 | 0 | 1 | 1 | 1 | 4 | 7 | 14 | 7 | 8 |
2020 | 21 | 15 | 11 | 4 | 4 | 7 | 6 | 10 | 19 | 17 | 8 | 6 |
구분 | 12시 | 13시 | 14시 | 15시 | 16시 | 17시 | 18시 | 19시 | 20시 | 21시 | 22시 | 23시 |
2017 | 0 | 3 | 1 | 0 | 1 | 1 | 4 | 3 | 1 | 1 | 0 | 0 |
2018 | 2 | 1 | 3 | 2 | 1 | 3 | 7 | 2 | 3 | 3 | 6 | 0 |
2019 | 2 | 6 | 6 | 10 | 6 | 12 | 12 | 9 | 7 | 6 | 5 | 4 |
2020 | 21 | 11 | 12 | 12 | 31 | 25 | 35 | 24 | 17 | 25 | 16 | 30 |
자료: 도로교통공단 TAAS 교통사고분석시스템 사고분석 데이터
Links
[1] http://www.si.re.kr/%23
[2] http://facebook.com/sharer.php?u=http%3A%2F%2Fwww.si.re.kr%2Fnode%2F65406&t=%EC%84%9C%EC%9A%B8%20%EA%B0%9C%EC%9D%B8%ED%98%95%20%EC%9D%B4%EB%8F%99%EC%88%98%EB%8B%A8%20%EA%B0%80%ED%95%B4%EC%82%AC%EA%B3%A0%20%EC%A7%9A%EC%96%B4%EB%B3%B4%EB%8B%88
[3] http://twitter.com/intent/tweet?url=http%3A%2F%2Fwww.si.re.kr%2Fnode%2F65406&text=%EC%84%9C%EC%9A%B8%20%EA%B0%9C%EC%9D%B8%ED%98%95%20%EC%9D%B4%EB%8F%99%EC%88%98%EB%8B%A8%20%EA%B0%80%ED%95%B4%EC%82%AC%EA%B3%A0%20%EC%A7%9A%EC%96%B4%EB%B3%B4%EB%8B%88
[4] http://www.si.re.kr/taxonomy/term/21137
[5] http://www.si.re.kr/taxonomy/term/25819
[6] http://www.si.re.kr/taxonomy/term/26447
[7] http://www.si.re.kr/taxonomy/term/25991
[8] http://www.si.re.kr/taxonomy/term/23243
[9] http://www.si.re.kr/taxonomy/term/23315
[10] http://www.si.re.kr/taxonomy/term/25821
[11] http://www.si.re.kr/taxonomy/term/25822
[12] http://www.si.re.kr/infograph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