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구원이 서울시민 1,200명에게 물었습니다. "코로나19에 따른 ‘보복소비’ 경험이 있는지?" 여기서 보복소비(revenge spending)는 질병이나 재난과 같은 외부요인 때문에 억제되었던 소비가 어느 순간 분출하는 것을 말합니다.
서울시민 4명 중 1명은 “보복소비 경험이 있다”고 응답했습니다. (보복소비 경험있음 24.3%, 경험없음 75.8% (자료: 서울지역 표본 1,200가구 대상 설문조사 중 1,200명 응답))
그럼, 보복소비는 주로 어디에 했을까요? 1위. 음식(건강식품, 식·음료) 44%, 2위. 전자기기 20%, 3위. 명품·패션잡화 13%
보복소비를 왜 하는지도 물었습니다. 가장 큰 이유는 우울해진 마음에 대한 보상 심리라고 합니다.
서울시민의 10명 중 1명은 “앞으로 보복소비 의향 있다”고 했고 국내·외 여행을 1순위로 고려하고 있다고 합니다.
보복소비 유경험자는 개인의 행복 증진에는 ‘긍정적’(41.6%)이지만 가계에 미치는 영향은 ‘부정적’(50.9%)이라고 응답했습니다.
30분만 걸어도 마음이 진정되고 기분이 좋아진다고 합니다. 코로나19로 우울한 마음, 가벼운 산책으로 훌훌 털어버리는 것도 좋을 것 같아요. "우리 모두 코로나19 슬기롭게 극복해요~!"
(출처 :「1/4분기 서울시 소비자 체감경기와 보복소비」, 오은주, 유인혜 / 서울연구원 정책리포트 제321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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