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 1 보행 중 스마트폰 이용 여부 (단위: %)
연령 | 15~19세 | 20~29세 | 30~39세 | 40~49세 | 50~59세 | 60세 이상 | 계 |
---|---|---|---|---|---|---|---|
사용함 | 84.0 | 85.7 | 86.8 | 71.7 | 55.6 | 50.0 | 69.0 |
사용하지 않음 | 16.0 | 14.3 | 13.2 | 28.3 | 44.4 | 50.0 | 31.0 |
출처: 「빅데이터와 딥러닝 활용한 서울시 보행사고 분석과 시사점(서울연구원, 2020)」 중 <보행행태 분석을 위한 스마트폰 사용실태 조사>, 서울시민 1,000명 대상, 2020년 6월1일~6월8일 웹조사 실시(자세한 조사개요는 보고서 참조)
표 2 보행 중 이용하는 스마트폰 활동 (단위: %)
구분 | 통화 | 메신저 | 지도 | 음악 | 동영상 | 뉴스 | 소셜 | 쇼핑 | 금융 | 게임 | 만화 | 배달 |
---|---|---|---|---|---|---|---|---|---|---|---|---|
계 | 70.1 | 68.8 | 63.2 | 48.7 | 44.9 | 36.7 | 36.1 | 34.8 | 33.8 | 23.6 | 18.8 | 17.7 |
출처: 「빅데이터와 딥러닝 활용한 서울시 보행사고 분석과 시사점(서울연구원, 2020)」 중 <보행행태 분석을 위한 스마트폰 사용실태 조사>, 서울시민 1,000명 대상, 2020년 6월1일~6월8일 웹조사 실시(자세한 조사개요는 보고서 참조)
표 3 연령대별 보행 중 이용하는 스마트폰 활동 (단위: %)
통화 | 지도 | 쇼핑 | 게임 | 동영상 | 음악 | 메신저 | 소셜 | 뉴스 | 만화 | 배달 | 금융 | |
---|---|---|---|---|---|---|---|---|---|---|---|---|
15~19세 | 50 | 26.2 | 21.4 | 38.1 | 52.4 | 59.5 | 61.9 | 69.0 | 9.5 | 35.7 | 7.1 | 2.4 |
20~29세 | 56.3 | 58.3 | 34 | 29.9 | 53.5 | 66.7 | 75.0 | 50.0 | 20.8 | 28.5 | 20.1 | 26.4 |
30~39세 | 69.5 | 68.2 | 43 | 31.8 | 50.3 | 55.6 | 76.8 | 45.0 | 40.4 | 27.8 | 29.1 | 38.4 |
40~49세 | 70.5 | 61.2 | 42.6 | 22.5 | 41.9 | 48.8 | 68.2 | 24.0 | 51.9 | 17.8 | 18.6 | 40.3 |
50~59세 | 82.8 | 71.7 | 29.3 | 13.1 | 37.4 | 37.4 | 64.6 | 27.3 | 40.4 | 7.1 | 11.1 | 41.4 |
60세 이상 | 83.2 | 70.4 | 26.4 | 11.2 | 35.2 | 24.8 | 58.4 | 17.6 | 40.8 | 1.6 | 8.8 | 34.4 |
출처: 「빅데이터와 딥러닝 활용한 서울시 보행사고 분석과 시사점(서울연구원, 2020)」 중 <보행행태 분석을 위한 스마트폰 사용실태 조사>, 서울시민 1,000명 대상, 2020년 6월1일~6월8일 웹조사 실시(자세한 조사개요는 보고서 참조)
※ 메신저는 카카오톡·라인 등이며, SNS는 페이스북·인스타그램 등
표 4 보행 중 불편을 주는 타인의 행태 (단위: %)
구분 | 느린 보행속도 | 사선으로 걷는 행위 | 전방확인하지 않아 충돌 위험 | 소음 유발 |
---|---|---|---|---|
계 | 18.3 | 5.1 | 73.9 | 2.4 |
출처: 「빅데이터와 딥러닝 활용한 서울시 보행사고 분석과 시사점(서울연구원, 2020)」 중 <보행행태 분석을 위한 스마트폰 사용실태 조사>, 서울시민 1,000명 대상, 2020년 6월1일~6월8일 웹조사 실시(자세한 조사개요는 보고서 참조)
표 5 스몸비-차량 사고 발생 시 스몸비 가해자 지정에 대한 의견 (단위: %)
구분 | 찬성 | 반대 | 모름 |
---|---|---|---|
계 | 74.9 | 13.5 | 11.6 |
출처: 「빅데이터와 딥러닝 활용한 서울시 보행사고 분석과 시사점(서울연구원, 2020)」 중 <보행행태 분석을 위한 스마트폰 사용실태 조사>, 서울시민 1,000명 대상, 2020년 6월1일~6월8일 웹조사 실시(자세한 조사개요는 보고서 참조)
표 6 보행 중 스마트폰 이용자들을 대상으로 한 개선방안 (단위: %)
구분 | 보행 시 스마트폰 이용 금지 제도 마련 | 사고 유발 시 과실 비율 부과 | 캠페인 등 시민 인식 개선 | 보행 안전을 위한 스마트폰 경고 기술개발 |
---|---|---|---|---|
계 | 17.4 | 20.5 | 36.5 | 25.3 |
출처: 「빅데이터와 딥러닝 활용한 서울시 보행사고 분석과 시사점(서울연구원, 2020)」 중 <보행행태 분석을 위한 스마트폰 사용실태 조사>, 서울시민 1,000명 대상, 2020년 6월1일~6월8일 웹조사 실시(자세한 조사개요는 보고서 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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