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스 노선조정의 적정성과 서비스를 평가하려면 버스 정류소별 수요가 추정되어야 한다. 버스 수요의 신뢰성 확보를 위해 버스 정류소 영향권의 지역적 여건과 접근거리, 접근시간 등 접근성 관련 특성이 반영되어야 한다. 4단계 모형은 행정동 O/D(시종점 간 통행 수)와 도로 네트워크를 바탕으로 통행배정하기 때문에 교통계획 등 거시적 분석에는 적합하지만 버스 정류소별 수요와 접근시간 등 미시적 분석에는 한계가 있다. 이 연구는 교통카드 자료를 이용하여 정류소별 O/D를 구축하고 BMS(버스 운행관리시스템) 자료를 활용하여 버스 네트워크를 구축하였다. 또한 정류소별 영향권 내 건축물 연상면적에 따라 이용자 가중치를 반영한 접근거리를 산정하여 네트워크 속성에 반영하였다. 이 방안을 서울시 노선조정 사례에 적용해 실제 수요와 추정된 수요의 오차율을 비교·분석하여 높은 신뢰성이 있다고 검증하였다. 이 방안은 정류소별 승‧하차 수요 추정, 정류소별 접근시간을 고려한 버스 노선별 서비스 수준 평가, 버스 노선조정안의 타당성 검증 등 버스 노선 관련 계획과 평가를 정량적 지표에 근거하여 판단하는 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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