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 1. 2015년 서울시 대기오염물질 현황(단위: 톤, %)
배출원 | 도로이동오염원 | 유기용제 사용 | 비산업 연소 | 비도로 이동오염원 | 기타 면오염원 | 폐기물처리 | 에너지산업 연소 | 농업 | 제조업 연소 | 에너지수송 및 저장 | 생산공정 | 합계 |
---|---|---|---|---|---|---|---|---|---|---|---|---|
배출량 | 75,685 | 51,499 | 35,572 | 23,621 | 3,609 | 1,383 | 798 | 707 | 560 | 408 | 23 | 193,863 |
비중 | 39.0 | 26.6 | 18.3 | 12.2 | 1.9 | 0.7 | 0.4 | 0.4 | 0.3 | 0.2 | 0.0 | 100.0 |
주: 1) 도로이동오염원 : 도로에서 주행하는 자동차로 인한 대기오염물질 배출량, 2) 유기용제 사용 : 페인트, 잉크, 세탁소 용매 및 가전제품 등 휘발성 유기화합물 배출량, 3) 비도로이동오염원 : 자동차 외 내연기관을 장착한 교통, 건설수단 배출량, 4) 기타 면오염원 : 식생에 의한 오염물질 배출량, 5) 폐기물처리 : 폐기물 처리로 인한 대기오염물질 배출량, 6) 농업 : 가축의 분뇨, 비료로 인한 암모니아 배출량, 7) 에너지수송 및 저장 : VOCs(휘발성유기화합물) 배출량, 8) 생산공정 : 생산공정에서의 오염물질 배출량, 9) 비산업 연소, 에너지산업 연소, 제조업 연소 : 연료 연소에 의한 배출량
자료: 국립환경과학원, 국가 대기오염물질 배출량 서비스(http://airemiss.nier.go.kr/mbshome/mbs/airemiss/index.do [4])
표 2. 서울시 전기차 보급 계획(단위: 대)
구분 | 2018년 | 2019년 | 2020년 | 2021~2022년 | 2023~2025년 |
---|---|---|---|---|---|
대수 | 9,030 | 18,230 | 29,030 | 55,500 | 105,500 |
주: 2017년 기준 서울의 총 자동차등록 대수는 3,116,256대
자료: 서울시 기후대기과, 2017, 「서울 전기차 시대 선언 실천 기본계획(2025 전기차가 편리한 도시, 서울)」
표 3. 2050년 전기차 누적 보급대수에 따른 대기오염 영향 예측 (단위: 대, %)
시나리오 | 전기차 보급대수 | 전기차 보급률 | 오염물질 배출량 감축률 | 탄소 배출량 감축률 |
---|---|---|---|---|
시나리오 1 | 1,379,444 | 54.0 | 77.0 | 63.2 |
시나리오 2 | 1,765,144 | 69.0 | 82.2 | 75.2 |
시나리오 3 | 2,510,244 | 98.2 | 98.5 | 98.4 |
전기차 전환대상 차량 전체 | 2,556,794 | 100.0 | - | - |
주: 1) 서울시의 2017년 기본계획과 가장 근접한 계획은 시나리오 1임, 2) 배출량 감축률은 2016년 대비 2050년 수치
자료: 서울연구원, 2017, 「친환경차 보급 동향과 서울시 정책 방향」
*대기오염물질 감축률의 기준은 현재 승용차, 택시, 버스로부터의 배출량 대비 비율(서울시 모든 차량 혹은 전체 대기오염물질 기준이 아님을 유의)
표 4. 전기차 보급 시나리오에 따른 전력수요 비중 예측(서울시 총 수요량 대비) (단위: %)
시나리오 | 2020 | 2030 | 2040 | 2050 |
---|---|---|---|---|
시나리오 1 | 0.2 | 2.0 | 3.1 | 4.3 |
시나리오 2 | 0.2 | 2.2 | 3.4 | 5.0 |
시나리오 3 | 0.2 | 2.3 | 3.9 | 6.4 |
주: 7차 전력수급기본계획의 서울시 장래수요전력 대비 전기차 충전 전력비율
자료: 서울연구원, 2017,「친환경차 보급 동향과 서울시 정책 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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