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는 인천광역시 주요간선도로를 대상으로 UTIS에서 수집된 1년간의 통행속도자료를 활용하여 통행속도예측모형을 개발하고, 모형에 포함되어 있는 각종 설명변수가 통행속도에 미치는 영향을 검토하였다. UTIS자료는 문자형식의 코딩자료이므로 ArcGIS로 표출하여 차로 수, 구간길이 등 해당 구간의 속성 정보 오류 여부와 총 54,160개 도로구간의 기하구조 및 교통환경 특성을 포털사이트 최신 로드뷰를 활용하여 정리하였다. 최종 개발된 통행속도 예측모형은 음이항 회귀모형이 적합한 것으로 나타났으나 가 0.131로 분석되어 설명력은 다소 낮은 것으로 판단되었다. 하지만 설명변수가 갖는 계수 값과 부호는 유의수준 95% 이내에서 유의미한 가치가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최종모형에 포함된 설명변수를 분석한 결과, 중앙분리시설, 버스주정차대, 유턴차로가 설치되어 있을 경우에는 통행속도가 증가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중앙정부와 지자체가 도시 내 통행속도 향상을 위한 시설물 개량 시 이 연구 결과를 활용한다면 제한된 예산을 더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주제어:도시교통정보시스템, 통행속도예측모형, 지리정보체계, 도시부 간선도로
Links
[1] http://www.si.re.kr/%23
[2] http://facebook.com/sharer.php?u=http%3A%2F%2Fwww.si.re.kr%2Fnode%2F58304&t=UTIS%20%EC%9E%90%EB%A3%8C%EB%A5%BC%20%ED%99%9C%EC%9A%A9%ED%95%9C%20%EB%8F%84%EB%A1%9C%EA%B5%AC%EA%B0%84%20%ED%86%B5%ED%96%89%EC%86%8D%EB%8F%84%20%EC%98%88%EC%B8%A1%20%EB%AA%A8%ED%98%95%20%EA%B0%9C%EB%B0%9C
[3] http://twitter.com/intent/tweet?url=http%3A%2F%2Fwww.si.re.kr%2Fnode%2F58304&text=UTIS%20%EC%9E%90%EB%A3%8C%EB%A5%BC%20%ED%99%9C%EC%9A%A9%ED%95%9C%20%EB%8F%84%EB%A1%9C%EA%B5%AC%EA%B0%84%20%ED%86%B5%ED%96%89%EC%86%8D%EB%8F%84%20%EC%98%88%EC%B8%A1%20%EB%AA%A8%ED%98%95%20%EA%B0%9C%EB%B0%9C
[4] http://www.si.re.kr/taxonomy/term/22777
[5] http://www.si.re.kr/si_download/58304/19841
[6] http://www.si.re.kr/taxonomy/term/22798
[7] http://www.si.re.kr/taxonomy/term/22799
[8] http://www.si.re.kr/taxonomy/term/22800
[9] http://www.si.re.kr/taxonomy/term/22801
[10] http://www.si.re.kr/studies_on/2277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