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는 전염병 같은 위험요인 발생에 따른 관광객의 정보탐색 활동의 역동성을 연구하기 위하여 메르스(MERS, Middle East Respiratory Syndromes) 발생 전인 2015년 1월~2015년 5월과 발생 후인 2015년 6월~2015년 12월 두 기간의 페이스북 팬페이지 데이터를 사회연결망 분석기법으로 조사하였다. 이 연구는 서울시 관광정보 공식사이트 ‘Visit Seoul’ 페이스북의 팬페이지를 분석 대상으로 선정했으며, 이 사이트의 구조적 특징과 연결망 내 핵심주체를 파악하였다. 우선, 밀도분석과 연결망 거리분석 결과, 메르스 발생 전과 후의 ‘Visit Seoul’ 팬페이지 연결망의 구조적 특징에 분명한 차이가 있는 것을 확인하였다. 둘째, ‘Visit Seoul’ 팬페이지 연결망 내 핵심주체들은 메르스 발생 전과 후에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에 비추어 관광 마케팅 도구로서 소셜 미디어 관광 빅데이터의 활용 가능성을 제시했으며, 아울러 관련된 학문적 시사점도 제시하였다.
Links
[1] http://www.si.re.kr/%23
[2] http://facebook.com/sharer.php?u=http%3A%2F%2Fwww.si.re.kr%2Fnode%2F57864&t=%EC%86%8C%EC%85%9C%20%EB%AF%B8%EB%94%94%EC%96%B4%20%EB%B9%85%EB%8D%B0%EC%9D%B4%ED%84%B0%EB%A5%BC%20%ED%99%9C%EC%9A%A9%ED%95%9C%20%EA%B4%80%EA%B4%91%EA%B0%9D%EB%93%A4%EC%9D%98%20%EA%B4%80%EA%B4%91%EC%A0%95%EB%B3%B4%20%ED%83%90%EC%83%89%20%ED%96%89%EB%8F%99%EC%9D%98%20%EA%B5%AC%EC%A1%B0%EC%A0%81%20%ED%8A%B9%EC%A7%95%20%3A%20%EB%A9%94%EB%A5%B4%EC%8A%A4%28MERS%29%EB%B0%9C%EC%83%9D%20%EC%9D%B4%EC%A0%84%EA%B3%BC%20%EC%9D%B4%ED%9B%84%20%EB%B9%84%EA%B5%90
[3] http://twitter.com/intent/tweet?url=http%3A%2F%2Fwww.si.re.kr%2Fnode%2F57864&text=%EC%86%8C%EC%85%9C%20%EB%AF%B8%EB%94%94%EC%96%B4%20%EB%B9%85%EB%8D%B0%EC%9D%B4%ED%84%B0%EB%A5%BC%20%ED%99%9C%EC%9A%A9%ED%95%9C%20%EA%B4%80%EA%B4%91%EA%B0%9D%EB%93%A4%EC%9D%98%20%EA%B4%80%EA%B4%91%EC%A0%95%EB%B3%B4%20%ED%83%90%EC%83%89%20%ED%96%89%EB%8F%99%EC%9D%98%20%EA%B5%AC%EC%A1%B0%EC%A0%81%20%ED%8A%B9%EC%A7%95%20%3A%20%EB%A9%94%EB%A5%B4%EC%8A%A4%28MERS%29%EB%B0%9C%EC%83%9D%20%EC%9D%B4%EC%A0%84%EA%B3%BC%20%EC%9D%B4%ED%9B%84%20%EB%B9%84%EA%B5%90
[4] http://www.si.re.kr/taxonomy/term/22618
[5] http://www.si.re.kr/si_download/57864/19389
[6] http://www.si.re.kr/taxonomy/term/22636
[7] http://www.si.re.kr/taxonomy/term/18764
[8] http://www.si.re.kr/taxonomy/term/22637
[9] http://www.si.re.kr/taxonomy/term/22638
[10] http://www.si.re.kr/taxonomy/term/22639
[11] http://www.si.re.kr/studies_on/226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