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시드니市는 친환경 전략 사업의 일환으로 폐기된 프린터 토너를 재활용하여 이를 아스팔트에 혼합한 친환경 도로포장재를 도로 포장 시공에 사용하는 시범 사업을 실시하고 있음. 현재 달링허스트(Darlinghurst)와 뉴타운(Newtown) 지역 일부 도로에 이미 새로운 포장재가 사용되었으며, 도심의 일부 도로에도 곧 설치될 계획임.
- 시드니시는 호주 최초로 탄소 중립(carbon-neutral) 도시로 지정된 바가 있으며, ‘친환경 시드니 2030(Sustainable Sydney 2030)’ 전략에 따라 향후 2030년까지 탄소 배출을 2066년 대비 70%까지 감축시킨다는 장기 목표를 가지고 있음.
프린트 토너·아스팔트 혼합…탄소 배출 40%까지 감소 가능
- 시는 혁신적인 도로 포장재를 도입하여 도로 표면 수리 및 재포장에 수반되는 탄소 배출을 40%까지 감소할 수 있을 것으로 예측하고 있음. 프린터 토너 아스팔트는 폐기된 프린터 카트리지에서 토너를 분리하여 이를 폐유와 혼합한 합성물(Modified Tonner Polymer)을 아스팔트에 추가하여 제조됨.
- 또한 폐토너를 매립시키지 않고 재활용하는 것은 매립 쓰레기 처리 과정에서 배출되는 메탄가스의 감소를 의미함. 메탄가스는 이산화탄소보다 온난화 효과가 25배나 큰 것으로 분석되고 있음.
- 시는 매년 약 5만 ㎡의 도로를 재포장하고 있으며, 지난 2104년 한 해에 6천 톤의 역청과 25만 톤의 아스팔트를 사용함. 평균적으로 폐카트리지에는 13% 정도의 토너가 사용되지 않은 채 버려지고 있음.
- 신개념의 친환경 도로포장재는 기존 아스팔트와 비교하면 품질과 수명 면에서 차이가 없으며, 제조비용 역시 거의 동일한 것으로 나타남. 그러나 대량 생산이 되면 기존 방식보다 제조비용이 크게 절감될 것으로 내다봄.
http://www.sydneymedia.com.au/recycling-sets-tone-for-greener-roads/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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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http://www.sydneymedia.com.au/recycling-sets-tone-for-greener-roads/
[5] http://www.si.re.kr/world_tren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