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 설문을 토대로 현재 서울연구원에서 추가적인 행태조사 진행 중
표 1. 보행자와 운전자 상충 시 차량의 양보 여부(운전자와 보행자)
항목 | 운전자 | 보행자 | |||
---|---|---|---|---|---|
응답수 | 백분율 | 응답수 | 백분율 | ||
1 | 차량이 양보 | 113 | 80.1% | 83 | 59.3% |
2 | 차량이 양보하지 않음 | 28 | 19.9% | 57 | 40.7% |
합계 | 141 | 100.0% | 140 | 100.0% |
자료 : 서울연구원, 「신호교차로에서 보행 통행우선권 확보를 위한 교통운영방안 연구」 관련 대면설문조사(2015.3) 조사대상 : 서울시 20세 이상 남녀 운전자 141명, 보행자 140명
표 2. 보행자와 운전자 상충 시 통행우선권에 대한 인식(운전자와 보행자)
항목 | 운전자 | 보행자 | |||
---|---|---|---|---|---|
응답수 | 백분율 | 응답수 | 백분율 | ||
1 | 보행자 | 136 | 96.5% | 133 | 95.0% |
2 | 차량(운전자) | 5 | 3.5% | 3 | 2.1% |
3 | 모르겠다 | - | - | 4 | 2.9% |
합계 | 141 | 100.0% | 140 | 100.0% |
자료 : 서울연구원, 「신호교차로에서 보행 통행우선권 확보를 위한 교통운영방안 연구」 관련 대면설문조사(2015.3) 조사대상 : 서울시 20세 이상 남녀 운전자 141명, 보행자 140명
표 3. 보행 중 가장 불편한 경우(보행자)
항목 | 응답수 | 백분율 | |
---|---|---|---|
1 | 보도상 불법 주정차 | 35 | 25.0% |
2 | 이면도로 진입차량과 마주침 | 34 | 24.3% |
3 | 협소한 보도 | 30 | 21.4% |
4 | 교통섬 진입시 | 11 | 7.9% |
5 | 보도블록 파손, 침하 | 11 | 7.9% |
6 | 보도상 불법 적치물 | 11 | 7.9% |
7 | 횡단보도 이용시 차량 진입 | 8 | 5.7% |
합계 | 140 | 100.0% |
자료 : 서울연구원, 「신호교차로에서 보행 통행우선권 확보를 위한 교통운영방안 연구」 관련 설문조사(2015.3) 조사대상 : 서울시 20세 이상 남녀 보행자 140명
표 4. 교통섬까지 횡단 중 불편, 위험 느낀 경우(보행자)
항목 | 응답수 | 백분율 | |
---|---|---|---|
1 | 아주 많다 | 46 | 32.9% |
2 | 약간 있다 | 81 | 57.9% |
3 | 거의 없다 | 12 | 8.6% |
4 | 없다 | 1 | 0.7% |
합계 | 140 | 100.0% |
자료 : 서울연구원, 「신호교차로에서 보행 통행우선권 확보를 위한 교통운영방안 연구」 관련 설문조사(2015.3) 조사대상 : 서울시 20세 이상 남녀 보행자 140명
표 5. 교통섬 근처에서 우회전 차량의 양보 여부(보행자)
항목 | 응답수 | 백분율 | |
---|---|---|---|
1 | 차량이 양보하는 편 | 74 | 52.9% |
2 | 차량이 보행자 무시하고 그냥 감 | 66 | 47.1% |
합계 | 140 | 100.0% |
자료 : 서울연구원, 「신호교차로에서 보행 통행우선권 확보를 위한 교통운영방안 연구」 관련 설문조사(2015.3) 조사대상 : 서울시 20세 이상 남녀 보행자 140명
Links
[1] http://www.si.re.kr/%23
[2] http://facebook.com/sharer.php?u=http%3A%2F%2Fwww.si.re.kr%2Fnode%2F51996&t=%EC%84%9C%EC%9A%B8%EC%9D%98%20%EB%B3%B4%ED%96%89%EC%9E%90%EA%B0%80%20%EB%8A%90%EB%81%BC%EB%8A%94%20%EB%B3%B4%ED%96%89%ED%99%98%EA%B2%BD%EC%9D%80%3F
[3] http://twitter.com/intent/tweet?url=http%3A%2F%2Fwww.si.re.kr%2Fnode%2F51996&text=%EC%84%9C%EC%9A%B8%EC%9D%98%20%EB%B3%B4%ED%96%89%EC%9E%90%EA%B0%80%20%EB%8A%90%EB%81%BC%EB%8A%94%20%EB%B3%B4%ED%96%89%ED%99%98%EA%B2%BD%EC%9D%80%3F
[4] http://www.si.re.kr/infograph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