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는 출근시간대에 차내 혼잡도가 200%를 웃도는 서울지하철 2호선의 만성적 지연을 해소하고 차내 혼잡도를 완화하기 위해 몇 가지 시험을 실시하였다. 주요 시험 방법은 2호선 혼잡구간 및 시간대에 성능이 우수한 자동운전장치(ATO, Automatic Train Operation) 열차를 연속 배차하였고, 혼잡역에는 승강장 정차시간을 단축하기 위해 승ㆍ하차를 돕는 질서도우미(커트맨)를 배치하여 효과를 측정하였다. 시험 결과, 누적지연이 22.5% 개선되고 차내 혼잡률이 30%가 개선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연구는 2호선 외선 강남구간 혼잡도와 지연운행 해소를 위해 사당~방배역을 기준으로 오전 출근시간대 ATO 열차를 2분 간격 연속으로 배차하고, 주요 역 승강장에 커트맨을 배치하는 방안이 최적이라고 제시하였다.
Links
[1] http://www.si.re.kr/%23
[2] http://facebook.com/sharer.php?u=http%3A%2F%2Fwww.si.re.kr%2Fnode%2F51975&t=%EC%84%9C%EC%9A%B8%EC%A7%80%ED%95%98%EC%B2%A0%202%ED%98%B8%EC%84%A0%20%EC%97%B4%EC%B0%A8%20%EC%A7%80%EC%97%B0%20%EB%B0%8F%20%ED%98%BC%EC%9E%A1%20%ED%95%B4%EC%86%8C%EB%B0%A9%EC%95%88%20%EC%97%B0%EA%B5%AC
[3] http://twitter.com/intent/tweet?url=http%3A%2F%2Fwww.si.re.kr%2Fnode%2F51975&text=%EC%84%9C%EC%9A%B8%EC%A7%80%ED%95%98%EC%B2%A0%202%ED%98%B8%EC%84%A0%20%EC%97%B4%EC%B0%A8%20%EC%A7%80%EC%97%B0%20%EB%B0%8F%20%ED%98%BC%EC%9E%A1%20%ED%95%B4%EC%86%8C%EB%B0%A9%EC%95%88%20%EC%97%B0%EA%B5%AC
[4] http://www.si.re.kr/taxonomy/term/20534
[5] http://www.si.re.kr/si_download/51975/14295
[6] http://www.si.re.kr/taxonomy/term/20561
[7] http://www.si.re.kr/taxonomy/term/20562
[8] http://www.si.re.kr/taxonomy/term/17878
[9] http://www.si.re.kr/taxonomy/term/20563
[10] http://www.si.re.kr/taxonomy/term/20564
[11] http://www.si.re.kr/studies_on/205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