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자전거 교통사고는 1당사자(가해자) 또는 2당사자(피해자)가 자전거인 사고 (도로교통공단 2013, 교통사고 분석 자료집)
표 1. 서울의 자전거 교통사고 현황 (2007~2013년)
2007년 | 2008년 | 2009년 | 2010년 | 2011년 | 2012년 | 2013년 | |
---|---|---|---|---|---|---|---|
발생건수 | 1,862 | 2,678 | 3,055 | 2,847 | 2,861 | 3,225 | 3,250 |
사망자수 | 25 | 29 | 44 | 34 | 19 | 29 | 26 |
부상자수 | 1,928 | 2,805 | 3,165 | 2,933 | 2,980 | 3,342 | 3,410 |
치사율 | 1.3 | 1.1 | 1.4 | 1.2 | 0.7 | 0.9 | 0.8 |
자료 : 도로교통공단 TAAS(각 년도), 경찰에 신고되어 처리된 교통사고 기준 주 : 치사율 = 사망자수/발생건수×100
표 2. 발생월별 자전거 교통사고 현황 (2013년)
발생월 | 발생건수 | 비중 |
---|---|---|
01 | 67 | 2.1 |
02 | 76 | 2.3 |
03 | 195 | 6.0 |
04 | 292 | 9.0 |
05 | 406 | 12.5 |
06 | 450 | 13.8 |
07 | 283 | 8.7 |
08 | 382 | 11.8 |
09 | 372 | 11.4 |
10 | 386 | 11.9 |
11 | 225 | 6.9 |
12 | 116 | 3.6 |
총합계 | 3,250 | 100.0 |
표 3. 시간대·요일별 자전거 교통사고 현황 (2013년)
시간대 | 평일 | 주말 | 합계 |
---|---|---|---|
01~02시 | 35 | 21 | 56 |
03~04시 | 34 | 12 | 46 |
05~06시 | 103 | 35 | 138 |
07~08시 | 309 | 45 | 354 |
09~10시 | 221 | 88 | 309 |
11~12시 | 210 | 83 | 293 |
13~14시 | 236 | 121 | 357 |
15~16시 | 257 | 140 | 397 |
17~18시 | 347 | 125 | 472 |
19~20시 | 283 | 89 | 372 |
21~22시 | 231 | 56 | 287 |
23~00시 | 119 | 50 | 169 |
총합계 | 2,385 | 865 | 3,250 |
일수 | 261 | 104 | 365 |
일평균 | 9.1 | 8.3 | 8.9 |
표 4. 상대차량 종류별 자전거 교통사고 현황 (2013년)
대상 구분 | 발생건수 | 사망자수 | 부상자수 | ||||
---|---|---|---|---|---|---|---|
(건) | (%) | (건) | (%) | (건) | (%) | ||
자전거대 차 | 승용차 | 1,774 | 54.6 | 12 | 46.2 | 1,799 | 52.8 |
자전거 | 349 | 10.7 | 1 | 3.8 | 426 | 12.5 | |
화물차 | 275 | 8.5 | 3 | 11.5 | 276 | 8.1 | |
승합차 | 184 | 5.7 | 6 | 23.1 | 184 | 5.4 | |
이륜차 | 143 | 4.4 | 0 | 0.0 | 157 | 4.6 | |
원동기장치자전거 | 87 | 2.7 | 0 | 0.0 | 96 | 2.8 | |
건설기계 | 6 | 0.2 | 1 | 3.8 | 5 | 0.1 | |
특수차 | 2 | 0.1 | 0 | 0.0 | 2 | 0.1 | |
불명 | 40 | 1.2 | 0 | 0.0 | 40 | 1.2 | |
소 계 | 2,860 | 88.0 | 23 | 88.5 | 2,985 | 87.5 | |
자전거대 사람 | 보행자 | 365 | 11.2 | 1 | 3.8 | 402 | 11.8 |
자전거 단독 | 공작물 충돌, 전복 등 | 25 | 0.8 | 2 | 7.7 | 23 | 0.7 |
합 계 | 3250 | 100.0 | 26 | 100.0 | 3410 | 100.0 |
자료 : 도로교통공단 통합DB처, 경찰에 신고되어 처리된 교통사고 기준
Links
[1] http://www.si.re.kr/%23
[2] http://facebook.com/sharer.php?u=http%3A%2F%2Fwww.si.re.kr%2Fnode%2F51762&t=%EC%84%9C%EC%9A%B8%EC%9D%98%20%EC%9E%90%EC%A0%84%EA%B1%B0%20%EA%B5%90%ED%86%B5%EC%82%AC%EA%B3%A0%2C%20%EC%96%B8%EC%A0%9C%20%EC%96%BC%EB%A7%88%EB%82%98%20%EB%B0%9C%EC%83%9D%ED%95%98%EB%82%98%3F%20
[3] http://twitter.com/intent/tweet?url=http%3A%2F%2Fwww.si.re.kr%2Fnode%2F51762&text=%EC%84%9C%EC%9A%B8%EC%9D%98%20%EC%9E%90%EC%A0%84%EA%B1%B0%20%EA%B5%90%ED%86%B5%EC%82%AC%EA%B3%A0%2C%20%EC%96%B8%EC%A0%9C%20%EC%96%BC%EB%A7%88%EB%82%98%20%EB%B0%9C%EC%83%9D%ED%95%98%EB%82%98%3F%20
[4] http://www.si.re.kr/infograph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