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근 샌프란시스코市는 예상 통행시간에 맞춰 버스나 지하철을 선택할 수 있는 ‘쌍방향 대중교통 접근성 지도(Interactive Access Map, 이하 접근성 지도)’를 제공하기로 함.
- 쌍방향 대중교통 접근성 지도는 2014년 1월부터 3월까지 60,000개의 실제 통행 자료를 기반으로 만들어졌음. 이 지도는 기존의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이나 통행 정보서비스보다 대중교통 이용 접근성 측면에서 훨씬 활용도가 높아 일반 승객도 이용할 수 있음.
- 아래 그림은 하이트-애쉬베리街에서 30분 이내에 목적지에 도착하고자 하는 대중교통 승객의 접근성 지도 이용 예시임. 지도에 승객의 구체적인 예상 이동시간과 통행 허용시간(차내 시간, 차외 시간, 환승 시간까지 포함하여 최대 100분)을 입력하면 이용 가능한 대중교통 서비스를 볼 수 있음. 지도에서는 15분 이내와 30분 이내에 이용할 수 있는 대중교통 정보가 표시됨.
- 대중교통 서비스 업체가 평균보다 좋은 서비스를 매일 제공하려고 노력하고, 시당국도 이를 위해 다양한 정책들을 추진한다면, 샌프란시스코시의 거의 모든 지역을 30분 내로 통행할 수 있음.
- 대중교통 승객 입장에서 보면, 이러한 쌍방향 대중교통 접근성 지도는 다른 여타 교통 정보 제공 서비스보다 월등한 정확성을 보여줌.
- 샌프란시스코는 향후 쌍방향 대중교통 접근성 지도를 점진적으로 업데이트할 예정이며, 2015년에는 1년 단위로 변화를 조회할 수 있는 기능을 추가할 예정임.
https://www.ocf.berkeley.edu/~djhoward/transitmap/transit.html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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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http://www.citylab.com/commute/2015/02/every-city-should-have-something-like-san-franciscos-mass-transit-access-map/385336/
[5] https://www.ocf.berkeley.edu/~djhoward/transitmap/transit.html
[6] http://www.washingtonpost.com/blogs/wonkblog/wp/2014/04/29/cutting-edge-transportation-maps-will-change-how-we-understand-and-plan-cities/
[7] http://www.si.re.kr/world_tren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