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13년 4월 15일 보스턴市에서 발생한 재난 상황은 소셜미디어를 활용한 시정부의 대처가 얼마나 중요한지를 보여주는 좋은 예시가 되고 있음. 폭발이 일어나고 10분 후 도시의 모든 기능이 거의 마비가 된 상황에서 시정부는 소셜미디어를 통해 시민들이 안전한 곳으로 대피할 수 있도록 정보를 전파시켰으며 지속적으로 업데이트되는 정보를 시민들에게 제공함.
- 사건 발생 직후 잘못된 정보들로 인해 시민들이 공포에 휩싸여 있을 때, 이러한 대처는 올바른 정보를 통해 시민들이 상황에 대응할 수 있는 원동력이 되어줌. 이에 따라 여타 미디어들도 정부의 신속한 대응에 신뢰를 가질 수 있었으며, 확산되는 정보를 통해 시민들을 재난상황에 맞춰 통제할 수 있었음.
- 하버드 케네디 스쿨(Havard Kennedy School)의 보고서에 따르면, 소셜미디어는 기존의 미디어와 다른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가지고 있어 정부의 대응에 큰 영향을 끼치고 있음.
- 소셜미디어는 재난상황에 대응하는데 효과적이지만 여러 가지 어려운 점도 많음. 소셜미디어를 활용한 재난대응 효과를 확대하기 위해서는 정부의 지속적인 관계망 형성과 이를 활용하는 방안에 대한 연구가 우선되어야 함.
http://www.emergencymgmt.com/training/Social-Media-Lessons-Boston-Marathon-Bombing.html [4]
Links
[1] http://www.si.re.kr/%23
[2] http://facebook.com/sharer.php?u=http%3A%2F%2Fwww.si.re.kr%2Fnode%2F51507&t=%E2%80%9C%ED%8A%B8%EC%9C%84%ED%84%B0%20%EB%93%B1%20%EC%86%8C%EC%85%9C%EB%AF%B8%EB%94%94%EC%96%B4%EB%8A%94%20%EC%9E%AC%EB%82%9C%EC%83%81%ED%99%A9%20%EB%8C%80%EC%B2%98%EC%97%90%20%ED%9A%A8%EA%B3%BC%EC%A0%81%E2%80%9D%20%28%EB%AF%B8%EA%B5%AD%20%EB%B3%B4%EC%8A%A4%ED%84%B4%E5%B8%82%29
[3] http://twitter.com/intent/tweet?url=http%3A%2F%2Fwww.si.re.kr%2Fnode%2F51507&text=%E2%80%9C%ED%8A%B8%EC%9C%84%ED%84%B0%20%EB%93%B1%20%EC%86%8C%EC%85%9C%EB%AF%B8%EB%94%94%EC%96%B4%EB%8A%94%20%EC%9E%AC%EB%82%9C%EC%83%81%ED%99%A9%20%EB%8C%80%EC%B2%98%EC%97%90%20%ED%9A%A8%EA%B3%BC%EC%A0%81%E2%80%9D%20%28%EB%AF%B8%EA%B5%AD%20%EB%B3%B4%EC%8A%A4%ED%84%B4%E5%B8%82%29
[4] http://www.emergencymgmt.com/training/Social-Media-Lessons-Boston-Marathon-Bombing.html
[5] http://www.si.re.kr/world_tren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