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는 교통부문의 효과적인 온실가스 배출 감소 정책을 개발하기 위해 서울시 가구통행실태조사 결과를 활용하여 통행패턴을 반영한 Tier3 수준에서 지역별로 온실가스 배출량을 추정하였다. 현재 우리나라 교통부문 온실가스 배출량은 ‘기후 변화에 관한 정부 간 패널(Intergovernmental Panel on Climate Change, IPCC)’의 Tier1 기준으로 추정하고 있지만, 이는 연료판매량만을 기준으로 추정한 값으로 실제 통행패턴을 반영한 온실가스 배출량을 산정하기 어려운 문제가 있다. 이 연구는 통행발생지 기준으로 타 지역과의 통행량과 통행거리를 고려한 방법, 통행배정결과에 근거하여 지역 내 도로망에서 발생한 온실가스 배출량을 집계하는 방법을 활용하였다. 또한 이 두 가지 방법으로 추정한 지역별 온실가스 배출량을 지역별 연료판매량 및 차량등록대수를 기준으로 배분된 결과와 비교하였으며, 방법론별 활용방안 및 장단점을 제시하였다.
Links
[1] http://www.si.re.kr/%23
[2] http://facebook.com/sharer.php?u=http%3A%2F%2Fwww.si.re.kr%2Fnode%2F50922&t=%EA%B5%90%ED%86%B5%EB%B6%80%EB%AC%B8%20%EC%98%A8%EC%8B%A4%EA%B0%80%EC%8A%A4%20%EB%B0%B0%EC%B6%9C%EB%9F%89%EC%9D%98%20%EC%A7%80%EC%97%AD%EB%B3%84%20%ED%95%A0%EB%8B%B9%20%EB%B0%A9%EB%B2%95%20%EB%B9%84%EA%B5%90%EB%B6%84%EC%84%9D
[3] http://twitter.com/intent/tweet?url=http%3A%2F%2Fwww.si.re.kr%2Fnode%2F50922&text=%EA%B5%90%ED%86%B5%EB%B6%80%EB%AC%B8%20%EC%98%A8%EC%8B%A4%EA%B0%80%EC%8A%A4%20%EB%B0%B0%EC%B6%9C%EB%9F%89%EC%9D%98%20%EC%A7%80%EC%97%AD%EB%B3%84%20%ED%95%A0%EB%8B%B9%20%EB%B0%A9%EB%B2%95%20%EB%B9%84%EA%B5%90%EB%B6%84%EC%84%9D
[4] http://www.si.re.kr/taxonomy/term/20184
[5] http://www.si.re.kr/si_download/50922/13353
[6] http://www.si.re.kr/taxonomy/term/17247
[7] http://www.si.re.kr/taxonomy/term/18184
[8] http://www.si.re.kr/taxonomy/term/20195
[9] http://www.si.re.kr/studies_on/2018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