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시애틀市는 시의회와 시민의 평가를 거쳐 기존의 상업지구 및 상업, 주거 복합용도 지역을 보행자구역(Pedestrian Zone)로 지정하고, 이를 보행자 안전과 소매 촉진을 위한 도시 활성화 방법으로 활용하고자 함.
- 이 정책의 목표는 두 가지임. 우선 지역의 상업기능 강화와 기존 주상복합용도지역의 활용도를 높이고 일상생활 영역을 스트리트 레벨로 확장하는 것, 그리고 해당 지역을 보행자 위주의 업무지구로 자리 잡게 하는 것임.
- 2006년 시의회가 토지이용 조례에서 상업지역 규제를 개정하자, 주거지역과 도심의 상업시설이 중심이 되어 주민들의 보행을 유도하고자 노력함. 그 결과 5개의 주거지역에 보행자지구(Pedestrian District)을 지정하기 시작함.
- 이와 같은 시애틀시의 노력은 시민들이 자동차보다는 대중교통과 자전거, 보행통행에 의존도를 높이고 보행환경의 범위 내에서 생활권을 형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에너지 절감, 지역 활성화 등을 기대할 수 있음.
- 그 밖의 설계 및 개발 기준으로는 보행자구역 내에서 보행자도로를 관통하는 차량을 없애도록 하고(진입로 제외), 주차공간은 반드시 건물 뒷면이나 건물 내부에 위치하도록 하며, 지상층의 주차를 최소화, 차량이 진입하여 이루어지는 사업장의 설치 금지, 신규 개발 중 역세권, 도심에 위치한 경우는 추가적인 개발을 규제하는 등의 개발 기준을 제시하였음.
http://www.seattle.gov/dpd/cityplanning/completeprojectslist/mainstreetm... [4]
Links
[1] http://www.si.re.kr/%23
[2] http://facebook.com/sharer.php?u=http%3A%2F%2Fwww.si.re.kr%2Fnode%2F50873&t=%20%E2%80%98%EB%B3%B4%ED%96%89%EC%9E%90%20%EC%95%88%EC%A0%84%C2%B7%EC%A7%80%EC%97%AD%20%ED%99%9C%EC%84%B1%ED%99%94%E2%80%99%20%EB%B3%B4%ED%96%89%EC%9E%90%EC%A7%80%EA%B5%AC%20%EC%A7%80%EC%A0%95%20%28%EB%AF%B8%EA%B5%AD%20%EC%8B%9C%EC%95%A0%ED%8B%80%E5%B8%82%29
[3] http://twitter.com/intent/tweet?url=http%3A%2F%2Fwww.si.re.kr%2Fnode%2F50873&text=%20%E2%80%98%EB%B3%B4%ED%96%89%EC%9E%90%20%EC%95%88%EC%A0%84%C2%B7%EC%A7%80%EC%97%AD%20%ED%99%9C%EC%84%B1%ED%99%94%E2%80%99%20%EB%B3%B4%ED%96%89%EC%9E%90%EC%A7%80%EA%B5%AC%20%EC%A7%80%EC%A0%95%20%28%EB%AF%B8%EA%B5%AD%20%EC%8B%9C%EC%95%A0%ED%8B%80%E5%B8%82%29
[4] http://www.seattle.gov/dpd/cityplanning/completeprojectslist/mainstreetmapping/documents/default.htm
[5] http://www.si.re.kr/world_tren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