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일반적으로 자전거 전용차선 건설을 반대하는 사람들의 논리는 자전거 전용차선 건설이 기존 도로의 용량을 감소시켜 교통 혼잡이 증가할 것이라는 것임.
- 하지만 최근 뉴욕市의 한 연구보고서는 자전거 전용차선 건설이 기존 승용차의 통행 속도를 감소하지 않는다는 조사결과를 발표함.
- 자전거 전용차선 건설로 차선이 줄어들었는데 통행속도가 증가한 데에는 많은 요인들이 있겠지만, 자전거 전용차선을 건설하면서 좌회전 전용차선을 추가로 건설한 것이 가장 주요한 원인으로 파악되었음.
- 1번가의 예를 보면, 2010년 자전거 전용차선이 추가로 건설되었고, 이로 인해 버스전용차선도 도입되어 좀 더 안정적인 통행 네트워크가 만들어졌음. 이러한 변화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승용차 통행속도는 줄어들지 않았으며, 자전거 통행량은 160% 증가하였고, 버스 서비스 역시 개선되었음.
- 미국에서 가장 혼잡하다는 뉴욕市에서의 이러한 결과는 상당히 고무적인 것으로, 그동안 자전거 전용차선 건설이 교통 혼잡을 야기할 것으로 예상되어 그 건설을 반대해 오던 기존 여론을 다시 한 번 검토해볼 수 있게 되는 계기가 됨.
http://www.citylab.com/cityfixer/2014/09/when-adding-bike-lanes-actually... [4]
Links
[1] http://www.si.re.kr/%23
[2] http://facebook.com/sharer.php?u=http%3A%2F%2Fwww.si.re.kr%2Fnode%2F50009&t=%EC%9E%90%EC%A0%84%EA%B1%B0%20%EC%A0%84%EC%9A%A9%EC%B0%A8%EC%84%A0%20%EA%B1%B4%EC%84%A4%EC%9D%98%20%EA%B5%90%ED%86%B5%ED%98%BC%EC%9E%A1%20%EC%99%84%ED%99%94%20%ED%9A%A8%EA%B3%BC%20%28%EB%89%B4%EC%9A%95%E5%B8%82%29
[3] http://twitter.com/intent/tweet?url=http%3A%2F%2Fwww.si.re.kr%2Fnode%2F50009&text=%EC%9E%90%EC%A0%84%EA%B1%B0%20%EC%A0%84%EC%9A%A9%EC%B0%A8%EC%84%A0%20%EA%B1%B4%EC%84%A4%EC%9D%98%20%EA%B5%90%ED%86%B5%ED%98%BC%EC%9E%A1%20%EC%99%84%ED%99%94%20%ED%9A%A8%EA%B3%BC%20%28%EB%89%B4%EC%9A%95%E5%B8%82%29
[4] http://www.citylab.com/cityfixer/2014/09/when-adding-bike-lanes-actually-reduces-traffic-delays/379623/
[5] http://www.si.re.kr/world_tren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