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미국의 기존 버스시스템은 보통 지저분하고 혼잡하며, 많은 정차로 인해 통행속도가 늦고, 또 정류장 도착시간이 부정확하여 이용자 만족도가 매우 낮은 편임. 최근 미국의 대도시를 중심으로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고자 기존의 버스 시스템에서는 볼 수 없었던, 무선인터넷 제공, 사전 좌석 예약제, 논스톱 운행, 넓은 공간, 가죽시트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고급 버스 서비스가 도입되고 있음.
- 보스턴市에서 현재 테스트 운영 중인 고급 버스 서비스인 ‘Bridj’는 이용자를 Brookline에서 보스턴 다운타운인 Kendall과 Harvard 광장 및 Back Bay까지 무정차 운행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음. 'Bridj'의 요금은 기존 버스 요금의 약 4배에 해당하는 6달러
(약 6,000원)임.
- 시카고의 새로운 고급버스 서비스인 'Blackline'의 경우 현재 운행 중인 CTA 135번 노선과 그 서비스 노선이 거의 일치하며, 통행시간 또한 크게 차이가 나지 않지만 무선 인터넷 서비스, 편안하고 넓은 좌석, 스마트폰 좌석 예약서비스 등을 제공하고 있음.
- 샌프란시스코는 'Leap Transit'이라는 고급 버스 서비스를 2013년 테스트 운행하였으며, 2014년 여름에 정식으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준비 중에 있음.
- 현재 도입 중인 고급 버스 서비스의 공통적인 특징을 보면, 이들은 높은 요금을 통해 버스의 혼잡도를 줄이고, 이동시간 동안 모바일 오피스 환경과 편안한 좌석을 제공함. 이들 고급 버스 서비스의 주요 고객은 대중교통 이용을 원하지만 좀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받고 싶어 하는 이용자들임. 따라서 이러한 고급 서비스 제공을 통해 기존의 버스 승객들의 만족도를 높일 수 있으며, 또 승용차 이용자들도 흡수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음.
http://www.citylab.com/commute/2014/06/the-rise-of-private-luxury-mass-t... [4]
http://www.bridj.com/schedule/ [5]
http://www.nytimes.com/2014/06/05/us/to-lure-bostonians-new-pop-up-bus-s...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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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http://www.citylab.com/commute/2014/06/the-rise-of-private-luxury-mass-transit-buses/372221/
[5] http://www.bridj.com/schedule/
[6] http://www.nytimes.com/2014/06/05/us/to-lure-bostonians-new-pop-up-bus-service-learns-riders-rhyth
[7] http://www.si.re.kr/world_tren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