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멜버른(Melbourne)市는 최근 도심의 보행 네트워크를 개선하기 위한 계획을 발표하고, 이에 대한 시민들의 의견을 수렴하고 있음. 市가 발표한 “보행 계획 2014-17(Walking Plan 2014-17)”에서는 도심지역의 보행자 혼잡과 건널목에서의 시간 지연을 줄이고, 보행을 더욱 촉진할 수 있는 이동경로를 조성하기 위한 원칙과 전략 및 구체적인 실행계획을 제시하고 있음. 市는 그동안 자동차, 노면전차, 버스 등의 대중교통, 그리고 자전거 네트워크를 형성하는 데에 많은 노력을 기울여 온 반면, 도보 네트워크에는 상대적으로 소홀해 왔음을 인식하고 이에 대한 개선 방안을 마련하게 된 것임.
- 市는 지난 2012년에 “멜버른 교통 전략”(Melbourne Transport Strategy)을 발표하여, 다양한 교통수단들을 효율적으로 도시 개발 계획에 통합시키기 위한 전략을 제시한 바 있음. 이번 보행 계획은 이 교통 전략의 일환으로 추진되고 있으나, 향후 보행이 도심 지역에서 다른 교통수단보다 우선적으로 고려될 것임을 시사함. 즉, 도심에서 보행은 전체 이동 수단의 66%를 차지하고 있으며, 앞으로 보행은 교통수단으로서 그 중요성이 더욱 증대될 것으로 예상됨.
- 보행 네트워크 개선은 보행자 안전, 접근성, 그리고 생산성 향상을 목적으로 하고 있음. 즉, 기존의 보행자 안전 강화라는 소극적인 접근에서 탈피하여 보행자들에게 더 많은 보행 경로를 제공하고, 그 연결망을 강화함으로써 보행자들의 경로 선택권을 강화하고, 인도의 보행자 부하를 감소시키고자 함. 이를 통해 보행 시간 및 보행 거리가 단축되며, 결과적으로 도심 전체의 이동 효율성과 생산성을 향상시킴. 보행자들에게 더 많은 소비 공간이 주어짐과 동시에 도심 여행자 수를 증가시키는 등 그 경제적 가치가 연간 21억 호주달러(약 2조 1천억원)에 이를 것으로 市는 추정하고 있음. 보행 네트워크 개선을 위한 실행계획은 크게 세 방향에서 접근됨.
- 보행 네트워크 보고서 및 관련 자료는 웹사이트(http://participate.melbourne.vic.gov.au/draft-walking-plan [4])에서 내려받을 수 있음
http://www.melbourne.vic.gov.au/AboutCouncil/MediaReleases/Pages/Melbour... [5]
Links
[1] http://www.si.re.kr/%23
[2] http://facebook.com/sharer.php?u=http%3A%2F%2Fwww.si.re.kr%2Fnode%2F49306&t=%EB%B3%B4%ED%96%89%20%EB%84%A4%ED%8A%B8%EC%9B%8C%ED%81%AC%20%EA%B0%9C%EC%84%A0%EC%9D%84%20%EC%9C%84%ED%95%9C%20%EC%8B%A4%ED%96%89%EA%B3%84%ED%9A%8D%20%EB%B0%9C%ED%91%9C%20%28%ED%98%B8%EC%A3%BC%20%EB%A9%9C%EB%B2%84%EB%A5%B8%E5%B8%82%29
[3] http://twitter.com/intent/tweet?url=http%3A%2F%2Fwww.si.re.kr%2Fnode%2F49306&text=%EB%B3%B4%ED%96%89%20%EB%84%A4%ED%8A%B8%EC%9B%8C%ED%81%AC%20%EA%B0%9C%EC%84%A0%EC%9D%84%20%EC%9C%84%ED%95%9C%20%EC%8B%A4%ED%96%89%EA%B3%84%ED%9A%8D%20%EB%B0%9C%ED%91%9C%20%28%ED%98%B8%EC%A3%BC%20%EB%A9%9C%EB%B2%84%EB%A5%B8%E5%B8%82%29
[4] http://participate.melbourne.vic.gov.au/draft-walking-plan
[5] http://www.melbourne.vic.gov.au/AboutCouncil/MediaReleases/Pages/Melbournestepstowardsanimprovedwalkingnetwork.aspx
[6] http://www.si.re.kr/world_trends